신성욱 코리아플러스 가오고등학교 청소년기자단 기자

【대전=코리아플러스】 신성욱 기자 = 고명옥 가오고등학교 교장의 가오고등학교 신문 발행사다.

고명옥 대전가오고등학교 교장이다.
고명옥 대전가오고등학교 교장이다.

 

변화와 혁신의 시대를 살아가는 자세, ‘큰 꿈, 뜨거운 열정, 끝없는 도전!’

사랑하는 가오인 여러분, 학교신문 발행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 학교신문은 2019학년도 대전가오고등학교 학생들의 성장 기록인 동시에 학교의 역사물입니다. 한 땀 한 땀 날실씨실 엮듯이 이 큰 프로젝트를 수행한 신문과 독자사이 동아리의 노고를 치하하고 지도 선생님께도 찬사를 보냅니다.

2019년, 학교신문을 통해 되돌아보니 우리 가오고 교직원들과 학생들 참으로 수고 많았습니다. 우리 가오고 교육공동체의 수고를 치하하며,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함께 성장하며 미래를 개척하는 행복한 학교’에 조금 더 다가와 있기를 바랍니다.

현재 우리는 변화와 발전의 속도가 엄청나게 빠른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 변화와 혁신의 시대에 학교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에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새로운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데 있습니다. 학교교육에서 학생중심 수업, 과정형 평가, 창의융합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 등을 강조하는 이유도 학생들에게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기 위함입니다. 이렇듯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상에 따라 대학입시의 내용이 바뀌고, 대학입시가 변화함에 따라 고등학교에서의 교육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대학진학을 준비하는 우리 고등학생들도 매우 혼란스럽고 힘들지만 이 흐름을 따라가야겠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학생들이 가져야 할 삶의 기본적인 자세는 우리학교의 교훈인 ‘큰 꿈, 뜨거운 열정, 끝없는 도전’에 잘 요약되어 있습니다.

첫째, 꿈을 크게 가지십시오.

제가 그동안 보고 느낀 것은 ‘자신의 꿈을 갖고 노력하는 학생은 항상 행복하다’는 것입니다. 꿈이 있는 사람은 가고자 하는 방향과 목표가 뚜렷하기 때문에 노력할 수 있는 원동력이 생기고, 노력하기 때문에 꿈은 이루어집니다.

여러 가지 체험과 독서를 통해서 넓은 세상을 직․간접적으로 접해보고 꿈을 키워가기 바랍니다.

둘째,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적극적인 생활태도를 가지십시오.

여러분은 한 명 한 명 소중한 존재이며, 모두 각자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을 믿고 존중하는 긍정적 태도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와 추진력을 갖게 합니다. 무엇을 하고 싶은지 찾아보십시오. 막연한 낙관보다는 여러분의 결연한 의지와 끊임없는 노력으로 미래를 개척해 나가기 바랍니다.

셋째, 따뜻하고 바른 마음을 가지십시오.

사람의 품성과 관련되는 말입니다.“지식이 없는 선함은 약하고, 선함이 없는 지식은 위험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두 가지가 합쳐질 때 인류에 도움이 되는 토대가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최첨단 테크놀로지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이 명언은 바른 인성의 중요성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바른 인성은 감사하는 마음, 예의바른 태도와 언어 사용 등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배워야 할 기본 습관에서 시작됩니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난 학생도 잘못된 매너와 남을 위하는 덕이 없다면 좋은 인재로 성장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2019년은 학생들의 역량을 키우고 인성함양을 위해 학교의 교육력을 집중하고자 한 해였습니다. 모두에게 배움과 성장이 이루어져 우리 학생들이 바른 변화의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힘을 키우고, 나아가 사회와 국가를 위해 공헌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 번 신문과 독자사이 동아리의 눈부신 활동으로 만들어낸 학교신문 발행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우리 대전가오고등학교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