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희 코리아플러스 가오고등학교 청소년기자단 기자

【대전=코리아플러스】 김주희 기자 = 학생들이 알고싶은 두번째 직업은 메이크업 아티스트이다.
다음은 가오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눈 화장이다.
다음은 가오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눈 화장이다.

 

메이크업아티스트는 화장을 통해 아름다움을 연출하는 것으로 분위기와 상황에 따라 메이크업을 하는 직업이다.
 
이 직업은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외상, 얼굴 특성에 따라 화장을 해준다. 메이크업이 끝나면 헤어, 의상과 잘 조화를 이루어지는지 점검하고, 화장법에 대해 고객에게 조언하기도 한다.
 
메이크업 분야에 따라 뷰티메이크업, 웨딩메이크업, 무대메이크업, 광고메이크업, 포토메이크업, 패션메이크업 등으로 분류된다. 뷰티메이크업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졸업식이나 가족사진 촬영, 기념촬영, 면접이나 오디션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에게 메이크업을 해준다.  
 
웨딩메이크업은 결혼을 앞둔 신랑, 신부를 대상으로 메이크업을 한다. 무대메이크업은 극중 인물의 성격과 등장하는 장소 등을 분석하여 그 인물에 맞는 메이크업을 한다.  광고포토패션메이크업은 카달로그나 패션쇼, CF촬영에 나오는 모델을 대상으로 메이크업을 한다.
 
메이크업아티스트는 자유로운 신체적, 언어적 활동을 선호하는 성격으로 피부나 신체구조 등의 외모를 아름답고 건강하게 가꾸는 데에 관심이 많은 자이면 좋다. 변화나 다양성을 인정하는 개방적 사고와 미용기술의 시대적인 흐름과 트렌드를 읽을 줄 아는 분석력, 통찰력이 갖추어져 있다면 유리하다.
 
원만한 대인관계가 필요한 직업이므로 타인과 교제하기를 좋아하고 이들을 훈련시키거나 발달시키는 활동들을 선호한다면 좋다.
 
이외에도 의사소통능력이나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도 갖추면 좋다. 고객의 취향이나 피부타입을 파악한 후 용모를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업무를 수행하므로 미적 감각이나 손재주가 뛰어나야 하고 표현능력과 창의력이 있어야 한다.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열정뿐만 아니라 성실성 인내심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직종으로 근성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메이크업아티스트의 전망은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메이크업 아티스트에게 결혼, 졸업 등 특별행사에만 메이크업을 받는 것 뿐만 아니라 본인에게 잘 어울리고, 평소 혼자서도 연출이 가능한 화장법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이유로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메이크업아티스트의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1% 증가할 것으로 예측 가능하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