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기본계획 착수예정

【옥천=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충청권광역철도 옥천연장이 마침내 본격시행 된다.

지난 2017년 1월 BC(비용편익분석) 0.94 도출이후 3년만의 쾌거다.

박덕흠 의원(보은 옥천 영동 괴산/국토위/예결위)는 국토교통부가 지난 12. 20일 조달청에 옥천연장 기본계획 용역발주를 요청함에 따라, 소정의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 2월 경 기본계획 착수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내년 2월 기본계획 착수 뒤 기본·실시설계, 착공 등 절차를 거쳐, 2025년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개통에 발맞추어 동시개통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대전 오정~옥천 22㎞ 광역철도 연장으로, 대전역까지 승용차 23분, 버스 50.3분이 10분40초로 단축되고, 비용도 현행 무궁화호의 절반인 1300원 대로 줄어들 수 있을 전망이다.

박의원은 2016년 초 국토부를 설득하여 사전타당성조사 실시를 받아낸 직후 20대 총선공약으로 내 걸고, 재선 후 3차 국가철도망계획 추가검토사항으로 반영시키는 등 사실상 ‘올인’해 왔다.

이후 2017년 초 BC 0.94를 도출해 가시권에 진입시킨 후, 국회토론회와 국토위 간사, 예결위 활동 등을 통해 강력추진해 왔다.

그러던 것이 중요당사자인 대전시가 △운영적자 우려와 함께 △신흥·식장산 등 역 신설을 요구해 옴에 따라, 한 동안 답답한 소강국면이 지속돼 온 것이 사실이다.

이에 박 의원은 국토위 간사로서, 지난 정기국회에서 대전시 국정감사를 추진해 대전시 애로를 경청하고 설득에 나설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는 ‘특단의 묘수’를 강구했다는 전언이다.

대전시 국감에서 박 의원은, KDI 표준지침에 따른 분석자료 및 대전시 자체 수송통계에 근거한 운영수지 분석을 통해, 최대 연간 2.4억의 적자예상 수치를 제시했다(10월 국감보도자료 참조).

특히, 30여억 원의 철로사용료에 대해, 2023년 완공예정인 대구권광역철도 면제기류를 근거로, 국감장에서 국토부로부터 옥천연장면제 긍정검토 답변을 받아냄으로써 결정적으로 대전시 운영비 부담 우려를 불식시켰다.

또한, 충북연구원 보고서를 인용해, 대전~옥천연장에 따른 파급효과가 충북 14억 원, 대전 28억 원이라는 점을 제시하며 대전·충북의 공동·상생사업이라는 점도 부각시켰다.

그러면서 국토위 간사로서 대전혁신도시 유치 및 경부선 지하화 등 대전시 최대 국토교통현안에 대해 충청권 공조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적극 측면지원 한 것도 허태정 시장의 ‘통 큰 동의’를 받아내는 데 한 몫 했다는 후문이다.

그 결과 국감직후 지난 11월 대전시가 △신흥역 및 식장산 인근역 신설은 기본계획 단계에서 검토하고 △운영비 및 지자체부담 건설비는 양기관(대전시·충북도)이 부담하되 구체적 분담비율도 기본계획 중에 협의·확정하는 것으로 합의함에 따라 12월 기본계획 추진이 확정가능해진 것이다.

박의원은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대전시민·충북도민·옥천군민 여러분 및 허태정 대전시장·이시종 충북지사, 그리고 김재종 옥천군수님을 비롯한 지자체 공무원분들게 크게 감사드린다’면서,‘충청권광역철도가 옥천연장을 시작으로 북으로는 수도권광역철도, 남으로는 영동을 지나 대구권 광역철도(구미~대구~경산)와 만나는 경부광역철도망 거대비전의 첫 단추가 되기를 소망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