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섭 진천군수, 우한폐렴 관련 수용 대상지 결정에 대한 유감 표명

【진천=코리아플러스】 이무복 ㆍ 장영래 기자 = 송기섭 진천군수는 29일 우한폐렴 관련 수용 대상지 결정에 대한 유감을 표명하고 있다.

【진천=코리아플러스】 이무복 ㆍ 장영래 기자 = 송기섭 진천군수는 29일 우한폐렴 관련 수용 대상지 결정에 대한 유감을 표명했다.

그는 “입지 특성상 불합리한 결정"이라며, 정부당국 대상지 재검토를 요청했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을 비롯한 국민여러분 그리고 내외신 기자여러분!

저는 중국 우한지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우리국민 송환 대상자의 격리 수용시설이 진천지역으로 결정되었다는 정부결정과 관련해 진천군의 입장을 표명하고자 합니다.

중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은 전세계를 공포로 몰아넣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비롯한 인접국가에서도 국가적인 역량을 총동원하며 바이러스 확산방지와 자국민 보호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이번 우리국민의 송환 결정은 국가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일이며 지극히 당연한 결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가적 위기일수록 온 국민의 힘과 지혜를 모아 어려움을 타계해 나아가야 하며, 국가나 지자체 역시 위기극복을 위해 적극적 협력을 통해 대응역량을 모아가야 합니다.

그러나 전염병의 급격한 확산을 포함해 주요 국가재난 발생 시 추가 피해 확산방지와 국민불안감을 해소하는 방향속에 모든 국가적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하는 것은 중요한 원칙일 것입니다.

그러나, 송환 대상자의 격리수용 시설이 진천군 충북혁신도시 내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으로 결정 된 것은 입지특성을 고려했을 때 불합리한 결정이므로 보다 신중히 재검토하여 줄 것을 정부당국에 요청하는 바입니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이 위치해 있는 충북혁신도시는 불과 209만평 규모의 부지에 약 2만6천명의 인구가 몰려있는 주거밀집 지역입니다.

더욱이 해당 시설 1km이내에 6천여 가구(인구 1만7천명)에 달하는 공동주택이 밀집되어 있어 인구밀도가 매우 높으며, 공공기관 이전 및 주변 산업단지 조성에 따라 유동인구가 상당이 많은 지역입니다.

또한 충북혁신도시는 충북에서도 가장 높은 영유아 및 학령인구 비율을 보이고 있는 지역이며, 시설 1km 반경에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학원 등 20여개의 시설도 밀집되어 있어 바이러스에 취약한 영유아들을 둔 부모들의 불안감과 공포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금일 오전부터 해당 계획의 진위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전화가 진천군청으로 쇄도했으며, 진천군의회에서도 성명서를 즉각 발표하고 지역주민들의 항의방문이 진행되는 등 지역사회가 이번 격리 수용계획에 대한 반대입장을 적극적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전염병 확산과 관련한 국가 격리수용 시설의 결정은 인구밀도, 격리의 용이성, 의료기관 연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하게 결정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하지만 이번 중국으로부터 송환대상자들의 진천지역 격리수용 계획은 이 같은 원칙이 결여된 불합리한 의사결정임을 분명히 밝힙니다.

무엇보다, 당초 수용을 계획하고 있던 타지역의 대상지는 주민 밀집지역이 아닌 곳에 위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지역의 주민들과 지자체가 먼저 반대의사를 표명했다는 이유로 우리지역으로 대상지가 변경결정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입니다.

말씀드렸다 시피 주거밀집 지역인 충북혁신도시에, 그것도 도시조성 초기인 상황이라 지역의료 체계가 취약한 곳을 수용대상 시설로 결정된 것은 참으로 납득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해당지역은 병․의원 등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이라 유사상황 발생 시 상당한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정부당국은 이번 대상지 결정과 관련하여 진천군과 그 어떤 협의와 조율도 거치지 않았으며, 오히려 먼저 언론을 통해 이번 결정이 전해진 것에 대해 진천군과 우리지역 주민들은 매우 당혹스럽습니다.

특히 관심사인 수용 대상지역을 어떠한 원칙에 의해 선정했는지에 대한 기준이 결여되어 있으며, 대상지역 선정 후 수용자 관리대책, 해당지역 주민들의 안전대책 등에 대하여 알려진 것이 없어 주민들이 더욱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국민 불안감 해소를 위하여 정부당국에서는 재검토 계획을 포함한 종합대책 등의 조속한 입장표명을 해줄 것을 요구하는 바이며, 진천군은 이번 상황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으로 주민 안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군민여러분께 약속드리겠습니다.

이상 기자회견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 29일진천군수 송기섭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