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ㆍ양구ㆍ정선ㆍ원주=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강원도의회는 11일 설명을 통해 환경부장관의 무책임한 발언 및 강원도 현안해결을 촉구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성 명 서

지난 2월 6일 조명래 환경부장관이 기자 간담회에서 “화천 산천어 축제”에 대해 ‘생명을 담보로 한 인간 중심의 향연이고, 이런 축제를 계속해야 되냐고’ 말한 무책임한 발언에 대해 정부의 입장과 책임을 명확히 밝힐 것을 촉구한다.

화천 산천어 축제는 겨울 축제 가운데 최초로 글로벌 축제로 지정되는 등 정부가 육성하는 축제로 인구 2만~3만명밖에 되지 않는 화천군에 지난해 역대 최다인 184만명이 축제장을 찾았으며 1300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가져 오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일등공신이다.

최근 국방개혁 2.0 계획에 따라 군부대 재편이 본격화 되면서 화천, 양구 등 군부대 의존도가 높은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해체·이전 등으로 위기로 내몰리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 관료인 환경부장관의 산천어 축제에 대한 발언에 강원도민은 비탄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최근 중국에서 발생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국내확산과 기상이변에 따른 산천어 축제의 연이은 개최 연기,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민통선 이남으로의 확산 등으로 지역경제는 파탄직전의 급박한 상황에 빠져있는 작금의 실정을 외면한 채 국민의 생존은 안중에도 없는 조명래 환경부장관의 태도와 입장에 대해 통탄을 금할 수 없다.

또한, 환경부장관의 편향된 사고는 강원도 핵심현안인 오색케이블카 설치, 정선 알파인경기장 생태복원, 한전 송전선로 철탑 설치 반대, 원주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등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부실로 매번 발목을 잡는가 하면, 급기야 화천 산천어 축제에 대한 매우 부적절한 발언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어 크나큰 우려와 분노를 지울 수 없다.

이에 강원도의회는 강원도 현안사업 제동과 화천 산천어 축제에 대한 조명래 환경부장관의 무책임한 발언에 대하여 공식적인 사과와 함께 정상적인 현안사업 해결에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2020년 2월 11일

강원도의회 의원 일동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