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맞춤형 주민자치 전환 시동.. 주민자치회 조례 입법예고
지역맞춤형 주민자치 전환 시동.. 주민자치회 조례 입법예고
  • 장영래 기자(adjang7@gmail.com)
  • 승인 2020.02.14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2일까지 시민 의견 수렴...지역에 맞는 주민참여 자치조직 구성

【계룡=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국방수도 계룡시는 자치분권 시대에 걸맞은 주민 참여적 자치조직 구성을 위한 조례를 지난 10일 입법예고 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3년 초미니 도시로 개청한 계룡시는 빠른 도시발전과 더불어 1개면 전체가 군인가족인 독특한 지역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에 타 지역과는 차별화된 지역맞춤형 주민자치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10일 ‘계룡시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및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안’을 입법예고하고 오는 3월 2일까지 시민들의 의견을 받는다.

지방자치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특별법 제27조에 따라 '풀뿌리자치의 활성화와 민주적 참여의식을 고양하기 위해 제정된 이번 조례는 주민자치회의 구성, 운영, 위원 역할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기존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방자치법을 근거로 각 면·동장이 위원을 위촉하고 주민자치센터 운영, 심의·의결 등의 역할을 했다.

주민자치회는 주민대표기구로서 시장이 위원을 위촉하고 면·동의 행정기능에 속하는 사무를 수탁해 처리하거나 주민자치, 마을발전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주민자치회 위원은 20∼30명 이하로 구성한다.

위원 자격은 해당 면·동에 주민등록 또는 사업장을 두거나 종사하는 사람, 각 급 학교, 기관, 단체의 임·직원이다.

위원은 공개모집을 통해 주민자치 교육과정을 최소 6시간 이상 이수한 사람 중에서 선정되며, 선정된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1회에 한해 연임할 수 있다.

시는 입법예고를 통해 접수되는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조례에 반영해 시의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지역실정에 적합한 주민자치회 시범 운영과 함께 지속적인 시민 교육, 벤치마킹 등을 통해 안정적인 주민자치를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조례안 및 입법예고 의견 접수방법은 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자치행정과 자치협력새마을팀(042-840-2142)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