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정배 ""전국 최다선 중진의원으로 유력한 국회의장 후보가 될 것” 역할론 부각

【광주=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천정배 민생당 광주 서구을 후보가 "제게 마지막 기회를 주시면 아마도 전국 최다선 중진의원으로 유력한 국회의장 후보가 될 것"이라며 "풍부한 경륜과 능력을 발휘해 광주와 서구 발전에 더 크게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천정배 후보는 3일 오전 서구 선거관리위원회 주최로 열린 TV 토론회에서 "이번 선거를 민주당이 싹쓸이 해 광주 국회의원이 초선과 1.5선만으로 채워진다면 호남정치의 추락이 불을 보듯 뻔하다. 광주 예산 확보도 서구 발전도 어려워진다"며 이같이 밝혔다.

천정배 후보는 "2년 전 지방의회를 민주당이 싹쓸이 한 이후 견제가 상실되고, 부도덕하고, 무기력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면서 "이번 총선의 경선과정에서도 불법 전화방, 불법 대포폰이 등장하는 등 경선부정과 원칙 없는 경선결과 뒤집기 등으로 시민들께 큰 실망을 주었다"고 지적했다.

천정배 후보는 "5년 전 여러분이 저 천정배를 선택해주신 이후에 호남정치는 민주당과 저희가 치열하게 경쟁하게 됐다. 그 결과, 사상최대의 국비 확보 기록을 해마다 갱신했다"면서 "민주당 정부는 호남 민심을 붙잡기 위해 연거푸 호남 출신 총리를 임명했고, 한 분은 유력 대권주자로 떠올랐다. 호남 정치 경쟁의 뚜렷한 성과"라고 밝혔다.

이어 천 후보는 "이번에 저 천정배를 선택하셔서 호남 정치 경쟁을 계속하게 해주시면, 민주당 실세들은 호남 민심을 계속 붙잡기 위해 호남 대권주자를 밀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저 천정배를 선택하는 것이 호남 대통령을 만드는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주도권 토론 과정에서는 호남 차별 문제에 대한 양향자 후보의 인식에 대한 비판이 제기됐다.

천정배 후보는 "지난번 토론회 말미에 양 후보는 '호남 대통령을 만들겠다'는 저의 공약에 대해 '지역주의 정치'라고 비난하며 '박근혜의 고향 대구는 GRDP, 즉 지역내 총생산 꼴찌였다'라고 말씀하셨다"면서 "양 후보의 인식은 놀랍게도 우리 호남을 공공연하게 차별해온 지역패권주의자들의 인식과 똑같다. 지역차별에 저항하는 호남 사람을 도리어 지역주의라고 매도할 때 지역패권주의자들이 가장 자주 내세우는 말이 바로 '대구의 GRDP가 전국에서 꼴찌'라는 말이다"라고 꼬집었다.

천정배 후보는 "우리 역사에서 호남은 오랫동안 부당하게 정치·사회적으로 차별·멸시 받아왔다. 지역주의란 말은 실은 호남차별주의를 의미한다"며 "박정희 시대 이후 호남은 산업화 과정에서 의도적으로 배제됐다. 그래서 호남은 정치·사회적으로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가장 낙후된 지역이 되고 말았다"고 밝혔다.

천정배 후보는 재차 "호남의 정치력을 강화해야만이 호남의 낙후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문재인 정부는 과거에 비해 호남을 인사와 예산에서 크게 배려해주고 있다. 그럼에도 호남의 정치적 소외와 경제적 낙후를 극복하는 데에는 많은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천 후보는 "작년 1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의 경우에도 총액 24조 1천억 원의 사업 가운데 우리 광주 몫은 인공지능(AI) 집적단지 4천억 원이다. 광주·전남·북을 합한 호남 몫은 모두 2조 5천억 원으로 총액의 10% 남짓"이라며 "그런데 영남 몫은 8조 원이고, 김경수 지사의 경남이 확보한 내륙고속철도사업만 하더라도 광주의 10배가 넘는 4조 7천억 원"이라고 밝혔다.

천 후보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가장 낙후된 호남지역에 가장 많은 정부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이것이 제가 말하는 호남의 낙후 극복방안"이라며 "그래서 저는 호남의 정치력을 강화하고, 호남 대통령을 만들어서 지역평등 국가를 건설하자고 외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마무리 발언을 통해 천정배 후보는 "저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과 개혁에 큰 기여를 했다. 자유한국당을 뺀 범민주개혁세력이 힘을 합쳐 개혁입법을 추진하자는 '개혁입법연대'를 강력히 주창했고, 그것이 '4+1'연대로 이뤄져서 공수처, 검찰개혁 등의 입법과 호남예산 대폭 증액의 열매를 맺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천 후보는 "제게는 다음 대선에서 미래통합당의 집권을 막아내고, 호남 대통령을 만들어낼 역량이 있다"고 밝힌 뒤, "5년 전 서구을에 무소속으로 도전해 당선되면서 비로소 호남정치에도 경쟁이 생겼다. 지금 멈춰서는 안된다"며 "마지막 기회를 주시면 제가 앞장서서 호남 대통령을 만들어 호남의 '대도약'을 이루겠다. 풍부한 경륜과 능력으로 광주 발전을 더욱 앞당기겠다"고 호소했다.

[4·15 총선 광주·전남·제주

오는 4월 15일 제21대 국회의원 총선이 치러진다.

다음은 광주 전남의 출마 명단이다.

정당 약칭의 경우 더불어민주당은 (민), 미래통합당은 (통), 민생당은 (생), 정의당 (정), 자유공화당 (공), 친박신당 (박) 민중당은 (중), 무소속은 (무)로 각각 표기했다.

<광주>

▲동구남구갑=윤영덕(민), 장병완(생)

▲동구남구을=이병훈(민), 박주선(생), 최만원(정), 김성환(무)

▲서구갑=송갑석(민), 주동식(통), 김명진(생), 김주업(중)

▲서구을=양향자(민), 천정배(생), 유종천(정)

▲북구갑=조오섭(민), 이승남(정), 김경진(무)

▲북구을=이형석(민), 최경환(생), 황순영(정), 윤민호(중), 노남수(무)

▲광산갑=이용빈(민), 김동철(생), 나경채(정), 정희성(중)

▲광산을=민형배(민), 김용재(정)

<전남>

▲목포=김원이(민), 황규원(통), 박지원(생), *윤소하(정·비례)

▲여수갑=주철현(민), 임동하(통), *이용주(무)

▲여수을=김회재(민), 심정우(통), 김진수(정)

▲순천광양곡성구례갑=소병철(민), 천하람(통), 강병택(정), 김선동(중)

▲순천광양곡성구례을=서동용(민), 김창남(통), 이경자(정), 김종수(무), 정인화(무)

▲나주화순=신정훈(민), 최공재(통), 안주용(중)

▲담양함평영광장성=이개호(민), 김연관(생), 김천식(공), 김선우(무)

▲고흥보성장흥강진=김승남(민), 황주홍(생), 김화진(무)

▲해남완도진도=윤재갑(민), 윤영일(생)

▲영암무안신안=서삼석(민), 이윤석(생), 임흥빈(무)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