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보공간, 다양한 양성평등 사업추진

【아산=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충남 아산시가 온양원도심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핵심 지역인 양성평등거리에서 주정차단속을 5월 11일부터 시행한다.

【아산=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충남 아산시가 온양원도심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핵심 지역인 양성평등거리에서 주정차단속을 5월 11일부터 시행한다.

양성평등거리는 과거 장미마을이라 불리며 유흥주점이 밀집해 있던 지역으로 여성인권 착취의 역사가 남아있는 곳이다.

현재는 온양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아산시민과 관광객 등 모든 이에게 열린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양성평등거리 활성화의 첫 단계로 주정차단속을 시행해 기존의 자동차 중심의 도로에서 보행자 중심의 거리로 탈바꿈시켜 양성평등거리를 찾는 사람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할 방침이다.

주정차단속 시행 후 △ 가로시설물과 쉼터를 조성하는 ‘오픈스트리트 뮤지엄’ △ 지역주민을 주체로 운영되는 ‘착한가게’ △청년들의 창업과 참여로 조성되는 ‘커뮤니티가게’ △아이들이 전통공예에 대해 경험할 수 있는 ‘체험공방 조성’ △여성들이 지역문제 해결과 경제 활성화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여성크리에이티브랩(WCL, Woman Creative Lab)’ 등 양성평등거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일방통행 시행을 통해 확보된 도로 공간에 플리마켓, 문화·예술행사을 위한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주민의 참여를 기반으로 추진되는 도시재생사업 특성상 추진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주민과 논의가 필요한 사항은 인터넷 소통으로 대체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사업을 준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