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연정국악원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단계별 정상화 계획 수립

【대전=코리아플러스】 장형태 ㆍ 장영래 기자 = 대전시립연정국악원은 코로나19 관련 정부 지침이 ‘생활 속 거리두기’로 완화됨에 따라 객석 거리두기 공연을 거쳐 단계적으로 정상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심각 단계부터 공연장 임시폐쇄로 관객들과의 만남의 기회를 갖지 못했던 대전시립연정국악원은 코로나19 대응 단계별 운영 방안 마련으로 공연장 기능을 회복하고, 시민들의 문화 향유 갈증 해소와 예술가 활동 불가에 따른 위기감을 해소시키기 위해 정상화 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생활 속 거리두기’에 따른 1단계는 5월 말까지로 공연장 운영 정상화 계획 수립 단계로 상반기 대관단체의 하반기 일정 우선 배려, 공연 취소 시 전액 환불, 감염병 재발 및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 대책 수립 등을 진행한다.

제2단계인 6월부터는‘2020년 하반기 특별 수시대관’을 실시하고, 대신 기존 예정되었던 7월 수시대관은 실시하지 않는다.

그리고 공연장 내 철저한 방역과 객석 거리두기 공연을 우선 진행하며 7월 1일부터는 제3단계로 공연장 운영의 정상화를 추진한다.

분야별로 보면 기획공연의 경우는 공연장 임시 폐쇄 기간 중 예정되었던 공연은 대관공연 일정을 우선 배려한 후 일정을 변경해 추진하고, 침체된 지역 국악 활성화를 위해 하반기 기획공연 추진 시 지역예술인 단체를 우선 고려해 추진할 계획이다.

대관공연의 경우 공연장 임시 폐쇄 기간 중 변경을 우선 배려하고, 취소 시에는 납부금 전액 환불을 진행 중이며, 공연개최 시에는 관객 거리두기, 최소 관객 유지 가능한 소규모 공연부터 단체와 협의를 거쳐 진행한다.

국악강습의 경우 악기 실기 강좌가 주를 이뤄 강사와 수강생의 밀접 접촉이 예상되어 상반기 강습을 취소하고, 강사들에게는‘국악강습 홍보 영상’ 제작 참여를 통한 활동비로 지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연장 개방을 위해 직원, 안내원의 정기적 현장 실습 교육의 진행과 함께 공연 진행 시 필요한 방역물품 구비와 점검을 실시하고, 공연 개최 시 사전에 출연자 및 스텝 명단을 확보한 후 구체적인 공연장 안전 운영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대전시립연정국악원 송인선 원장은 “이러한 단계별 공연장 운영 정상화를 통해 시민들의 문화갈증 해소와 문화향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지역 예술가와 예술단체의 공연 활동 지원 대책을 마련해 지역 예술계 피해 최소화와 공연 예술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