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교육지원청, 자유학년제 업무담당자 연수

【천안=코리아플러스】 이소영ㆍ장영래 기자 = 충남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가경신)은 19일 태조산청소년수련관 2층 다목적실에서 관내 중학교 자유학년제 업무담당자 50여명을 대상으로 2020학년도 자유학년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제공=천안교육지원청)

【천안=코리아플러스】 이소영ㆍ장영래 기자 = 충남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가경신)은 19일 태조산청소년수련관 2층 다목적실에서 관내 중학교 자유학년제 업무담당자 50여명을 대상으로 2020학년도 자유학년 연수를 실시했다.

자유학년제는 중학교 과정 중 1학년 동안 중간·기말고사를 보지 않고 토론·실습 위주의 참여형 수업, 직장(직업)체험활동 같은 진로탐색 교육을 실시하는 것으로 이번 연수는 지난 2019학년도부터 관내 31개 모든 중학교에서 자유학년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2020학년도 자유학년제의 안정적 정착과 활성화를 위해 실시됐다.

강사로 나선 천안불당중학교 김정옥 수석교사는 2020학년도 자유학년제 운영계획과 2019학년도 우수 운영 사례를 소개하고, 특히 등교개학 연기로 인한 교육현장의 어려움이 많았던 만큼 그동안의 자유학년제 교육과정 공백기를 채우기 위한 담당교사의 역량강화를 당부했다.

천안교육지원청은 자유학년제 안착과 참학력 신장을 위해 11개 교과교사 수업동아리 운영 지원,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선진지(평택 험프리스 고등학교) 방문, 천안진로직업체험 페스티벌, 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마을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가경신 교육장은 “지역과 학교별 여건에 맞는 내실 있는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의 꿈과 끼를 찾아 주도적으로 진로를 준비하고, 미래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