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ㆍ태안=코리아플러스】 명한영 ㆍ 장영래 기자 =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은 지난 19일(어제) 발생한 LG화학 대산공장 폭발사고에 대한 LG 화학 대산공장 폭발사고에 대한 성명을 발표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사고에 대한 원인을 정확히 밝히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

연이은 대산공단 화학사고 관련한 실질적인 종합대책을 마련하라!

어제(5월19일) 오후2시 15분경 엘지화학 대산공장 촉매센터에서 화재 및 폭발사고로 추정되는 사고로 노동자 3명이 사상을 입었다.

안타깝게도 노동자 한분은 소중한 생명을 잃었다

우선 사망하신 노동자께 깊은 애도를 표하며 부상 당하신 노동자 두 분의 쾌유를 빈다.

이번 사고는 대산화학단지에서 작년부터 최근까지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중대산업사고라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공장 안에서 노동하는 노동자뿐 만 아니라 인근 지역 주민들까지도 불안한 나날을 계속 보내고 있음에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현장과 사회만들기에 매진해 온 충남 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충남건생지사)은 다시한번 고인의 명복을 빌며 엘지화학과 정부에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먼저 엘지화학 측에 요구한다.

먼저 해당노동자가 참여하는 노사공동조사를 통해 사고의 원인을 정확히 찾고 지역사회와 노동자들에게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한다.

혹여 기업비밀이라는 미명아래 사고물질에 대한 공개를 거부하거나 발표로만 그친다면 이 사고는 재발될 것이 자명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또한 사망자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와 충분한 보상, 부상자에 대한 완전한 회복이 이루어질 때까지의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관계기관인 노동부, 충청남도, 서산시에 요구한다.

대산공단의 안전대책을 강력하게 세우고 실질적인 대안을 만들 것을 촉구한다. 안전대책을 기업에만 맡기지 말고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작년 한화토탈 유증기 사고 이후 대산4사가 안전환경투자에 8000억 넘게 투자한다고 발표한지 1년 만에 대형사고가 벌써 몇 번째 인가!

혹시 그 발표가 기업들에게 면죄부만을 주는 것이 아니었기를 바라며 실질적인 투자에 대하여 서산시가 직접 점검하고 독려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부와 정치권은 산업단지 노후설비안전관리 특별법 제정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대산 석유화학 공단의 연이은 사고를 막을 수 있는 큰 방편으로 노후설비에 대한 투자를 법적으로 만드는 일이다. 이제 정부와 정치권이 나서야 한다.

전국 건생지사가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이 특별법 제정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화학사고를 막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중요함을 각인하기 바란다.

2020년 5월 20일

충남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사람들⦁일과건강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