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기자 = 정희순 충청남도교육청 교육혁신과 장학사는 지난 29일 충남도의회가 오전 10시 30분부터 계룡문화예술의전당 다목적홀에서 충청남도의회 김대영 의원(안전건설해양소방위원회)이 주관하는 정책토론회에 지정 토론발표를 했다.

먼저 서정문 충청남도 보령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충남도의회 김대영 의원이 주관한 의정토론회 주제발표에 자유학년제 미디어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주제발표를 했다.

이어 지정토론으로 정희순 충청남도교육청 교육혁신과 장학사, 장영래 코리아플러스 대표이사, 한상헌 대전세종연구원 책임연구원, 천광로 대한민국 평생학습지원센터 이사장, 윤재은 계룡시의회 의원 등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어 자유토론 발제자·토론자 상호간 토론과 청중토론이 참석자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날 정희순 장학사는 충남형 자유학년제 운영 현황과 미디어 교육을 주제로 지정 토론발표를 했다.

이번 의정토론회는 유튜브 채널 ‘코리아플러스’ https://www.youtube.com/channel/UC-scK1m2wF35UeX31GF-JQw에서 당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실시간 중계, 향후 해당 채널에서 언제든 시청할 수 있다.

다음은 정희순 충청남도교육청 교육혁신과 장학사의 충남형 자유학년제 운영 현황과 미디어 교육이라는 주제의 발표 원문이다.

1. 자유학년제란

중학교 1년동안 학생들이 지식·경쟁중심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 실습 등 학생참여형으로 수업을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

2. 목적

가.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지속적인 자기성찰 및 발전 계기 제공

나. 지식과 경쟁 중심 교육을 창의성, 인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 미래 핵심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으로 전환

3. 추진 경과

◦ 2013 자유학기제 연구학교 3교 운영

◦ 2014 자유학기제 연구 및 희망학교 78교 운영(42%)

◦ 2015 자유학기제 운영학교 144교 운영(77%)

◦ 2016 중학교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 185교

◦ 2017 중학교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 187교

◦ 2018년 자유학년(기) 운영: 자유학기 9교(4.8%), 자유학년 178교(95.2%)

◦ 2019년 자유학년제 전면 시행: 186교

4. 자유학기제 운영 체계

오전에는 11개 일반교과수업, 오후에는 4가지 영역의 자유학기활동 수업,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활동, 동아리활동, 예술․체육활동이 이루어진다.

- 교과수업 -

‘교과수업’의 혁신을 위하여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 기본 교과 수업이 기존의 주입식・암기식 수업을 지양하고 토론, 문제해결, 의사소통, 실험・실습, 프로젝트 학습 등 학생 참여 중심으로 운영된다.

- 과정중심평가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교과 간 융합수업, 주제중심 통합수업, 자기주도 학습 등 교수・학습 방법을 다양화하고, 그에 기반한 형성평가, 수행평가 등 학생의 성장・발달에 중점을 두는 과정 중심의 내실 있는 평가가 진행된다.

- 자유학기활동 -

주로 오후에 진행되는 자유학기 활동은 연간 221시간 이상 편성하며, 학교 여건, 학생・학부모 수요 등을 반영하여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의 네 가지 영역으로 균형 있게 편성・운영한다.

 

5. 충남형 자유학년제의 특징

가. 자존감 향상 학기 운영

- 성공경험 기회 부여, 칭찬 강화, 교사연구회와 연계하여 연구, 상담, 교과 수업에 적용

나. 학생 개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운영

- 대학생 수업지원단 활용 개별 학생 학력 지원, 농어촌 공동교육과정을 통한 다양한 체험, 선택권 강화

다. 마을교육공동체와 연계하는 온마을 자유학년제 운영

라. 초중고 연계를 통한 자유학년제 확산

- 초등-자유학기, 중2 연계학기, 고등-자유학기 운영을 통한 초중고 교육혁신을 선도하는 마중물로서의 역할

6. 2020년 세부 추진 계획

「마중물 충남형 자유학년제」 첫 번째 : 자존감 향상 학기 운영 

「나의 성공 경험 갖기」를 통한 자존감 향상마중물 충남형 자유학년제첫 번째 

「마중물 충남형 자유학년제」 두 번째 : 학생의 성장을 돕는 수업과 평가

「마중물 충남형 자유학년제」 세 번째 : 온 마을이 함께 하는 자유학년제

 

 

7. 자유학기에서의 미디어 교육

가. 미디어 교육이란

- 미디어로 필요한 정보를 찾고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디어를 활용하여 정보와 문화를 생산하고 사회에 참여하는 역량을 기르는 교육

나. 필요성

- 최근 휴대폰 보급의 저연령화, 1인 미디어 확산 등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고 미디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활발해짐에 따라 미디어교육에 대한 체계적 정책 지원이 필요함

다. 現 학교에서의 미디어교육 현황

1) 미디어와 연관된 성취기준을 근거로 수업 실시

예1) 국어과: 영상이나 인터넷 등의 매체특성을 고려하여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표현한다.

예2) 사회과: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의 의미나 특징을 이해하고 사례분석을 통해 문화와 미디어 간의 상호작용을 인식한다

예3) 기술과: 다양한 통신매체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하고 활용함

2) 창의적체험활동에서 미디어 교육이 이루어짐

- 자율활동의 창의주제활동, 학교신문제작반, 신문읽기반 등 미디어 교육 관련 동아리활동, 외부기관과 연계한 자율동아리 활동

3) 자유학기 활동의 주제선택 프로그램으로서의 미디어교육

- 뮤지컬, 연극, 광고, 드라마, 영화 등

라. 학교 미디어교육 활성화 방안

1) 학교 교육과정을 통한 미디어 교육 지원

- 교과, 창체시간에 활용 가능한 수업자료 개발, 고교학점제와 연계한 미디어 선택과목 개설,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공간 조성 지원

2) 교사의 미디어 교육 역량 강화

- 교사 맞춤형 연수, 교사중심 현장지원단 양성, 예비교원 단계부터 지원

3)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지원 체계 구축

- 미디어교육 센터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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