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증금 융자사업 통해 보증금 최대 1500만원, 이자 부담 없이 최장 4년간 융자

【대전=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사회공헌재단인 한국타이어나눔재단이 조성한 '따뜻한사회주택기금'이 사회주택 입주예정자 또는 입주민을 대상으로 ‘보증금 융자사업’ 및 ‘임대료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대전=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사회공헌재단인 한국타이어나눔재단이 조성한 '따뜻한사회주택기금'이 사회주택 입주예정자 또는 입주민을 대상으로 ‘보증금 융자사업’ 및 ‘임대료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이번 사업은 사회주택 입주예정자 및 입주민의 주거비 부담 완화에 기여하고자 마련한 것으로, 총 5억5천만원 규모 예산으로 진행된다.

‘보증금 융자사업’은 사회주택 입주예정자에게 0% 금리로 임차보증금을 융자해주는 사업으로, 임차보증금 50% 이내의 한도에서 최대 1500만원까지 지원한다.

사업 예산은 총 5억원이며 융자기간은 최장 4년이다.

2020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을 기준으로 가구원 수에 따라 일정 비율 이하이면 신청 가능하다.

‘임대료 지원사업’은 사회주택 입주민에게 소득에 따라 최대 월 15만원의 임대료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 예산은 총 5천만원이며 지원 기간은 최장 12개월까지 제공된다.

사회주택 입주민이거나 1개월 이내에 입주 예정인 경우에 신청 가능하며, 소득 기준이 일정 비율 이하여야 한다.

두 사업은 온라인 신청 후 자격 및 지원의 필요성 등을 검토하는 심사를 거쳐 적격자를 선정하며, 예산이 모두 소진되면 지원이 종료된다.

양 사업 중복 지원은 불가하며,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서울주택토지공사 소유의 ‘사회적주택’에 거주하는 입주민은 신청이 불가능하다.

소득 기준을 포함한 사업 상세 정보는 따뜻한사회주택기금 홈페이지(http://warmfund.net/) 또는 문의전화(02-925-2528)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따뜻한사회주택기금’은 2016년 한국타이어나눔재단이 사회주택 공급 활성화와 사회적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 지원을 목적으로, 사단법인 나눔과미래에 자금을 출연해 조성한 국내 최초의 민간 기반 사회주택사업 기금이다.

더 많은 이웃들이 안락하고 부담 가능한 주거 조건 속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단순 기부를 넘어 지속 및 확장 가능한 사회공헌 사업 모델로 기획됐다. 현재 총 약 120억원 규모로 운용되고 있으며, 2016년부터 현재까지 430세대에게 보금자리를 제공할 30개 사회주택에 대한 지원이 진행됐다.

각 사회주택에서는 청년, 신혼부부 등에게 최장 10년 동안 주변 시세 대비 40~80% 수준의 낮은 임대료로 안락한 보금자리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