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대전지역정치가 당과 정당의 일치를 통해 당정일치의 한계를 드러내면서 침묵하는 시민들은 의회의 감시와 비판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리아플러스 인기기사에 따른 이 같은 결과에 대전시정은 대전시의회 의원들의 감시와 비판의 주장을 받아들여야 한다.

가장 많은 관심은 대전시의회 민태권 의원의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의 유성복합터미널 개발사업을 질타한 기사다. 민태권 더불어민주당 유성구 제1선거구 의원은 이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고 했지만, 그럼에도 지난 10년 동안 전혀 변하지 않은 게 하나 있다."라며 "바로 유성 복합터미널 개발사업"이라고 비판했다.

다음은 김인식 의원이 “출·퇴근시간 현장에 가보면 교통정체를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도안동로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탄력 운영을 지적했다. 그는 "9년이 지난 중앙버스전용차로제의 운영 결과는 어떻냐"며 "굳이 도로 용량분석 등 수치적인 분석을 하지 않더라도 출·퇴근 시간 교통 체증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도안동로의 탄력 운영을 해 달라"고 주문한 기사다.

그 다음은 구본환 더불어민주당 유성구 제4선거구 의원이 대전시의 출산 정책과 한의약을 활용한 난임 치료 지원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기사다. 구본환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2020년 3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대전지역의 합계출산율은 충청권에서 유일하게 1명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전시 전 지역에서 시행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박혜련 의원은 아시안게임 유치 무산됐다며 충청권 푸대접 '극복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박혜련 의원은 아시안게임 유치 무산으로 체육시설을 확충이 어려워진 상황을 보완할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대전을 비롯한 충청권 4개 시도가 공동으로 추진하던 2030 아시안게임 유치가 무산되면서, 지역개발 사업들에 큰 차질이 예상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대전시민들은 당과 정당의 분리에 나선 대전시의회 의원들의 주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집행부인 대전시는 대전시민들은 의회의 감시와 비판에 관심을 보여야 한다. 대전시는 당정일치가 아닌 당정분리에 나선 대전시의회 의원들의 감시와 비판의 목소리에 경청해야 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