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신 충남도의원 ‘포스트 코로나’ 대비책 제언
혁신도시 지정·공공기관 유치 추진 차별화 전략 대응도 요구

【충남=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충남도의회 한영신 의원(천안2·더불어민주당). (사진제공=충남도의회)

【충남=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한영신 의원은 15일 “작년 말 충남도와 충남대·홍성군이 충남대 내포캠퍼스 설립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바이오경제 산학융합 캠퍼스를 유치하게 된 것처럼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충남만의 차별화 전략을 마련하고 타 지자체와의 유치 경쟁 과열은 서로에게 득이 될 수 없으므로 사전조율 및 공조를 통한 협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그는 집행부인 충남도가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 소방복합치유센터, 중부지방해양경찰청 등의 유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간 사례를 언급하며 이 같이 주문했다.

충남도의회 한영신 의원(천안2·더불어민주당)은 15일 제321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코로나19 이후 감염병 시대에 사회 구조의 변화를 예측 해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의원은 이날 도정질문에서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며 “과거 대면 중심의 사회와 경제시스템이 사물인터넷 등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언택트·Untact) 사회로 전환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의원은 “코로나19 등 감염병 재유행을 반복하며 사회구조가 비접촉, 비대면이 일상의 새로운 기준이 되는 ‘뉴노멀’ 시대로 변모할 것”이라며 “향후 인터넷이 주도하는 시대에 대비해 인·물적 인프라 확충은 물론 교육 분야에서도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코로나19 여파로 한파나 무더위 쉼터로 활동되는 경로당, 복지회관, 마을회관 등이 폐쇄되면서 취약계층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며 “6월 초순부터 기온이 30도를 넘나들고 있고 올 여름 전례 없던 무더위가 예측되는 만큼 폭염에 노출 될 취약계층의 보호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 의원은 또 “우리 도는 그동안 공공기관 유치에 공을 들였지만 결실을 맺지 못한 경험이 있다”며 “혁신도시법 개정에 따른 혁신도지지정과 공공기관 유치에 철저히 대비해 아픈 경험을 되풀이하지 말아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