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내 전 시․군 1차 모집완료, 2만여 개 일자리 지원 본격추진
코로나19 대응 등 정책수립 기초자료 활용 위한 실태조사 사업 포함

【경남=코리아플러스】 박도밍고ㆍ김경열 기자 = 코로나19발 고용위기를 극복하고 지역경제 숨통을 틔우기 위해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이하 희망일자리)’사업을 추진해 도민과 함께 어려움을 이겨낸다.

경남도는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의 생계안정을 위해 848억 원을 투입해 직접 일자리 2만여 개를 창출하는 희망일자리사업을 본격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희망일자리 사업은 그간 추진한 공공일자리사업 참여 요건을 대폭 완화해 소득․자산과 관계없이 18세 이상 도민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 취업 취약계층과 코로나19로 인한 휴업자와 무급휴직자를 우선 선발한다.

사업유형은 생활방역, 농어촌 경제활동 지원, 공공휴식공간 개선 등 10개 유형 중 시군 수요에 맞는 분야를 시군에서 자율 설계해 따라 주민 참여도를 높이고,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사업은 시군 특성에 맞는 지역 수요형 사업과 향후 정책 발굴을 위한 실태조사 크게 2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시군별 특색사업으로는 코로나19에 대응하여 ▲거제시의 관광지 환경방역사업, 해안변 정비사업 ▲밀양시의 학교방역사업, 지역정책홍보사업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실태조사 사업은 ▲소상공인 희망프렌즈 실태조사, ▲특고․프리랜서 노동자 실태조사, ▲농어촌 빈집 실태조사 사업 등이 있으며 코로나19 대응 방안 등 향후 정책 발굴과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마련을 위한 다양한 현장 모니터링 사업도 포함하고 있다.

‘소상공인 희망프렌즈 실태조사’는 코로나19로 휴․폐업한 소상공인들이 희망프렌즈 요원이 되어 소상공인의 애로사항을 직접 조사하고 수집한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소상공인 종합 지원대책에 활용한다.

‘특수고용․프리랜서 실태조사’는 고용사각지대 근로자에 관한 공식적인 통계자료를 마련하여 올해 말까지 진행되는 ‘경상남도 노동정책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반영할 계획이다.

‘농어촌 빈집 실태조사’는 빈집의 활용 제고를 위한 빅데이터를 구축해 셰어하우스, 창업공간 등 다양한 공간활용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한편, 경남도는 코로나19발 고용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지난 7월 23일 체결한 경남도․창원시․STX조선해양 노사정 상생협약의 후속 조치로 ‘조선업 무급휴직자 관련 그린일자리사업(이하 그린일자리)’을 8월10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그린일자리’사업은 창원시 내 조선업 무급휴직자의 생계지원을 위해 휴직 주기에 맞춰 올해 2개월, 내년 2개월 총 4개월간 실시하는 공공근로 사업으로 도시 미관 개선을 위해 창원시 주요 도로변 녹지대에 지피식물을 식재한다.

김기영 경남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실물경제가 침체되고 고용 충격이 계속되어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도민들에게 최소한의 경제안전망을 마련하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향후 포스트 코로나를 대응하여 현장의 소리를 담은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 또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