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들의 슬픔과 고통을 달래주는‘착한 사업’이 되기를”

김춘례 의원
김춘례 의원

【서울=코리아플러스】 오공임 기자 = 서울시의회 김춘례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북1)은 지난 9월 3일서울시의회 별관 5층 회의실에서 공공 재개발사업 주민 간담회를 주최해 사업에 관한 성북1구역 주민들의 이해를 돕고,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간담회는 해당 사업의 소관 위원회인 도시계획관리위원회의 이경선 의원이 주관하여 성북1구역 주민, 시행사인 서울도시주택공사(이하 SH공사), 주무부서인 서울시 주거정비과 직원이 참여했고, SH공사의 사업설명 후 주민과의 질의·응답 시간으로 이어졌다.

서울시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공공재개발사업은 지난 5월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방안’에 따른 조치로 이와 관련해 최근 국회에서도 공공재개발 추진을 위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발의된 상태이다.

서울시는 주택공급TF를 구성하여 ‘공공재개발사업’을 통해 안정적으로 주택공급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9월부터 후보지 공모신청 접수를 받아 11월부터 후보지를 선정하는 등 발빠르게 대응 중이며, 공공재개발 신규지정 사전절차를 대폭 단축(18개월→6개월)하고, 사업시행인가의 절차를 간소화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성북1구역은 성북구 성북1동 179-68번지 일대 정비구역 면적 110,058.3㎡ 규모로 지난 2004. 7. 조합설립 추진위원회 승인을 받고 재개발 사업을 시작했지만, 16년째 정비구역 지정도 못한 채 정비 사업 진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장이다.

이 구역의 주민들은 마을이 구릉지대 위에 위치한데다 극심하게 노후화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삶의 터전을 버리지 못해 버텨왔지만, 행위제한 기한이 만료되어 2015년 이후 약 40여 동의 신축 건물이 들어서게 되면서 일부 주민들 간의 마찰을 빚기도 했다.

김춘례 의원은 지역구 주민의 딱한 사정을 듣고 지난 7월 지역 구민과 서울시 주거정비과와의 양자 회의를 주선했고, 서울시·성북구·지역주민 삼자회의를 추진하는 중 본 사업이 발표되었다.

현재 이 구역은 공공재개발사업의 시범구역으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최근 SH공사에 공공재개발사업 의향서를 제출한 상태이다.

간담회에 참여한 한 지역주민은 “이 지역에서 태어나 수십 년을 살아오는 동안 발전과 변화가 없다는 사실이 너무나 놀라우면서도 슬프다”라며, “희망고문 속에서 오랜 시간 버텨 온 결과는 점차 늘어가는 빈집과 슬럼화 현상뿐이다. 다행히 이번 사업의 발표로 새로운 길이 열리게 되어 기쁘고, 계속해서 깊은 관심을 가져 주신 김춘례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간담회 후 김 의원은 “성북1구역이 속한 지역의 서울시의회 의원으로서 지역주민의 고통에 심히 유감스럽고 마음이 아프다”라며, “서울시의 공공재개발사업이 잘 정착돼 어려운 형편에 놓인 지역주민들의 슬픔과 고통을 달래주는 ‘착한 사업’이 되길 바란다”라고 격려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