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 되고 있는 가운데 속초시 설악산자생식물원이 언택트 관광지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속초시에 따르면 지난해 같은 기간(1~8월) 동안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방문객 수가 4만1908명에서 5만5605명으로 32%가 증가된 것으로 집계됐다.

설악산 자생식물원은 4만3698㎡ 부지에 자생 및 희귀식물 총 123종 5만여본의 수목 및 초본류가 식재되어 있으며 코로나19로 지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요즘, 힐링이 필요한 방문객에게 청정한 자연속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자생식물원은 척산족욕공원과 연결한 설악누리길을 동시에 이용 할 수 있어 지역주민들에게 힐링 장소로 제공되고 있으며, 올해 준공된 온실원은 각양각색의 야생화들이 생동감 있게 어우러져 특색 있는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백합나무 숲 아래 자연 하천은 물속 곤충과 식물을 관찰할 수 있어, 어린아이들에게 학습의 장이 되어 휴식을 위한 가족단위 방문객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한편, 식물원 내 숲해설사를 배치하여 자생식물원을 방문한 가족단위 방문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속초의 문화, 관광, 자연에 대한 생생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한다.

향후, 설악산자생식물원 잔디광장 일부에 메타세쿼이아를 식재해 관람객이 숲길의 푸르름과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자생식물원의 새로운 테마를 오는 10월까지 조성하여 가족단위 산림욕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속초시 관계자는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과 시설개선으로 명실상부 지역의 대표적인 자연 생태학습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전했다.

한편 속초시립박물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사)한국문화원연합회가 주관하여 공모하는 2020 어르신 문화프로그램 ‘박물관 백세인생_우리가 힙트로!’프로그램을 코로나 19 감염증 확산 방지 예방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실시로 인한 박물관 휴관 상황에서 수강생의 안전과 박물관의 교육 운영 활성화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해 진행한다.

어르신 문화프로그램「박물관 백세인생_우리가 힙트로!」는 최근 몇 년에 걸쳐 대중들에게 선풍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복고문화(레트로, Retro)에 대한 향유와 이해를 돕고 작품 활동으로 승화 할 수 있는 복고풍 공예 작품활동과 체험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7월 24일부터 50세 이상 성인 대상으로 매주 금요일마다 진행되어 왔다.

이후 코로나 19 감염증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2.5단계 실시됨에 따라 박물관 휴관 기간 동안 코로나 19에 취약한 시니어 수강생의 안전과 문화적 욕구충족 등을 고려해 유연한 수업 방식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여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실시 할 계획이며,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기간 동안 대면 오프라인 수업도 병행 할 예정이다.

박물관 내에서 프로그램 강사와 담당자가 함께 크리에이터가 되어 만들기 과정과 설명하는 모습을 직접 촬영한 뒤 온라인 채널을 이용해 동영상을 업로드 한 후, 참여 수강생만 볼 수 있도록 링크를 복사해 개인 메시지로 전송하면 손쉽게 강의 시청이 가능하며 사전에 나누어 준 재료를 이용하여 개개인이 직접 만들기 체험까지 완료할 수 있다.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어르신 문화프로그램은 2020년 12월 11일까지 총 25회차로 운영한다.

속초시립박물관에서는 언택트(Untact) 시대,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여러 방면의 대비책 강구가 필요한 점을 고려하여 ‘슬기로운 집콕 생활’ 이라는 현상에 발맞춰 앞으로 여러 가지 교육과 체험에 대한 비대면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대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