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경남연구원에서, ‘제2회 지역사회 혁신정책 나눔터’ 개최
행안부 주최·경남도(영남권 대표) 주관, 온오프라인 병행 진행
각 지역 의제별 토론 후, 3개 지역 전체토의 영상회의로
지역인재 양성·정착 지원방안, 지속가능한 해양생태계 조성 과제 논의

【경남=코리아프러스】 차동철 김영문 김경열 박도밍고 장영래 기자 = 경남도가 ‘2020 경남 혁신주간’을 맞아 21일 경남연구원에서 제2회 지역사회 혁신정책 나눔터를 개최했다.

‘지역사회 혁신정책 나눔터’는 정책소통의 장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지역혁신을 위한 제도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혁신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행정안전부가 주최해 추진하고 있다.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나눔터는 영남권(경남·부산·울산)을 대표해 경남에서 주관하게 됐다.

첫 번째는 충청권(대전·충남·세종)에서 개최된 바 있다.

행사에는 BH·중앙부처·부울경·지역활동가·전문가 등 60여 명이 참석했으며, 특히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진행됐다.

경남에서는 중앙부처의 참여자가 현장에 참석해 지역주민들과 직접 토론을, 부산과 울산은 각 지역에서 의제별 토론을 각각 진행했다.

이후 전체토의는 영상회의를 통해 각 지역 모두가 참여했다.

먼저 경남·부산·울산 각 기관들의 대표 지역혁신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경남은 기업과 대학이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하는 지역혁신 기반(플랫폼) 사업, 생활실험실(리빙랩) 사업을 통한 굴 패각 문제 실험적 해결, ▲부산은 민간비영리단체(NPO) 연계 일자리지원, 바다쓰레기의 위대한 탄생(해양쓰레기 재활용) ▲울산은 미래형 혁신교육 모델(이노베이션스쿨) 도입, 고래를 살리는 플라스틱 새활용(업사이클링) 우수사례가 발표 됐다.

경남도의 2개 의제 ▲지역인재 양성 및 정착 지원방안, ▲지속가능한 해양생태계 조성 과제에 대한 모든 참석자의 전체토론이 진행됐다.

사실 행사를 준비하는 기간 동안 각 기관들은 수차례 협의와 의견수렴을 통해 현재 영남권 지역에 우선적으로 해결이 필요한 의제를 선정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과제에 대한 문제의식이 사전에 공유돼 토론은 원활하게 진행됐다.

하병필 도 행정부지사는 “지역의 문제는 지역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제한 된 예산·엄격한 규정 등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어려운 경우가 많다”며 “이번 지역혁신 정책 나눔터는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가 이런 문제들을 함께 해결하고 도민의 정책 체감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비쳤다.

신상엽 청와대 제도개혁비서관은 “부처 간 유기적인 협업체계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여 국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역사회 혁신정책 나눔터’는 올해 연말까지 총 6곳의 권역별 순회 개최를 진행해 각 지역별 대표의제를 발굴하고 문제인식을 공유하며 제안과제에 대한 부처 간 협업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