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자단과 함께하는 디지털미디어시대에 텍스트와 이미지, 영상

【전북ㆍ광주ㆍ전남=코리아플러스】 이미영ㆍ강경화 기자 = 이동진 코리아플러스 총괄자문위원장과 김민중 논설위원, 최낙철 코리아프러스 호남본부장이 편집회의를 갖고있다.

【전북ㆍ광주ㆍ전남=코리아플러스】 이미영ㆍ강경화 기자 = 인터넷신문 코리아프러스(사장 임대혁)와 코리아플러스(대표이사 장영래), 코리아플러스방송(사장 김미경) (회장 장지원)은 오는 24일 토요일 오후 2시 전북 완주군 화산중학교에서 지식강국토론회를 갖고 미디어 리터러시 ‘창의력체험교실'을 비영리민간단체 대한민국평생학습지원센터(이사장 천광노 회장 윤혜숙 센터장 장래숙)와 함께 진행한다.

이날 화산중학교 청소년기자단과 코리아플러스 호남본부 기자들은 디지털미디어시대에 텍스트와 이미지, 영상 만들기를 체험한다.

이날 강의는 장영래 코리아플러스 대표이사가 진행한다.

다음은 강의내용 이다.

디지털미디어시대를 구성하는 핵심은 텍스트와 이미지(사진), 영상이다. 인터넷과 신문, 영상미디어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신문에서 인터넷, 이제 영상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이에 마켓 4.0 시대에 걸맞은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으로 새로운 툴과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본다.

◇ 커뮤니케이션 … 듣기와 읽기, 말하기와 쓰기

듣기와 읽기, 말하기와 쓰기 이 네 가지는 우리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수성하는 중요한 도구다. 앞의 듣기와 읽기가 메시지를 수용하는 주요한 행위라면 뒤의 말하기와 쓰기는 메시지의 전달행위다. 듣기와 말하기는 구어 커뮤니케이션 행위인 반면, 읽기와 쓰기는 문어 커뮤니케이션이다. (이재현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관점 … 정치행정, 경제산업, 교육과학, 사회문화

디지털미디어시대에 맞는 커뮤니케이션관습은 따로 있는가라는 문제를 미디어의 균형 잡힌 시각으로 정치·행정, 경제·산업, 교육·과학, 사회·문화로 분류하는 것이 정보를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한 분류로 제시한다. 하나의 사실을 4가지 관점에서 검토하면 유용한 정보가 도리 수 있다는 생각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시장과 소비자는 어떻게 바뀌나

ICT의 발달은 ‘4차 산업혁명’이라 부른다. 제품 중심(마켓 1.0)에서 고객 중심(마켓 2.0)으로, 궁극적으로는 인간 중심(마켓 3.0)으로 전환돼가는 시장의 변화를 통찰해왔고, 마켓 4.0을 통해 필립 코틀러는 그간 광범위하게 변화한 디지털 경제의 지형과 특성을 한 번에 정리했다.

유용한 정보제공

듣기와 읽기, 말하기와 쓰기를 기초로 정치·행정, 경제·산업, 교육·과학, 사회·문화의 분류로 텍스트와 이미지, 영상으로 표현하는 미디어는 개인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인터넷과 신문, 인터넷방송은 유용한 미디어로 자리 메김 할 것이다.

◇ 중학교 자유학기제 미디어프로그램 활성화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

코리아플러스와 대한민국평생학습·지원센터는 미디어활용 창의력 체험교실 프로그램인 △신문 만들기, △자기주도학습 마인드맵, △청소년기자단 등 미디어교육을 위한 창의체험프로그램 등이 진행하고 있다.

충남과 충북교육청과 지난 2016년 자유학기제 협약, 2019년 대전교육청과 업무협약을 가졌다.

인터넷신문, 일간신문, 인터넷방송과 텍스트와 이미지, 영상을 청소년기자단을 만들어 중학교와 고등학교, 대학교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대한민국평생학습지원센터는 인터넷신문, 일간신문, 인터넷방송이 참여하는 대한민국디지털콘텐츠대회를 2020 제17회를 진행하고 있다.

◇미디어활용 창의력 체험교실 프로그램◇

◇초등학교 △동화마인드맵 (7~10세)△학습마인드맵 (3학년)△교과마인드맵 (4학년)△역사마인드맵 (5학년)△세계사마인드맵 (6학년)

◇중·고등학교

△청소년기자단 자유학기제, 창의재량활동, 학교신문 만들기

◇대학교 멘토·맨티 강의

△대학생들이 참여하는 멘토와 멘티를 통한 자유학기제 활성화를 기대해 본다.

한편 스마트 미디어와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해 알아본다.

1. 리터러시의 정의와 유형

2.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적 정의

3. 리터러시 관련 최근 연구 동향과 시사점

TGIF(트위터, 구글, 아이폰, 페이스북)로 대변되는 스마트 미디어 환경은 사회 구성원들이 접촉하고 상호작용하며 정보를 획득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가능케 해준 확장된 관계 네트워크에서 우리는 더 외로워지기도 한다. 디지털 뉴미디어의 발전이 야기한 초(超)연결 사회 진입은 사회 구성원들을 네트워크로 연결된 보다 친밀한 공동체로 이끌 수도 있지만, 급격하게 변화된 미디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구성원들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공동체에서 소외될 가능성 또한 존재한다.

1. 리터러시의 정의와 유형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은 리터러시의 개념을 확장시키는 가장 큰 원동력이 되어 왔다. 텔레비전 등의 기존 미디어에서는 '정보 파악 능력'이 중요하지만,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가져온 뉴미디어의 등장은 정보를 수집, 활용, 변형, 생산해 내는 이용자의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상호작용성, 네트워크화, 정보의 통합화로 대변되는 디지털 미디어의 확산은 네트워크 및 컴퓨터에 대한 접근 능력, 콘텐츠 활용 능력, 지식 정보의 공유 능력, 그리고 정보에 대한 선택 능력이 강조되는 디지털 리터러시라는 개념을 출현시켰다. 디지털 미디어 이용자들은 각각의 정보 형태를 이해하고 활용한 통합적인 리터러시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박은희, 2006; 안정임, 2002, 2006).

'리터러시(literacy)'란 일반적으로 텍스트 즉, 문자를 쓰고, 읽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이 가져온 언어의 형태에 따라 개념이 확장되어 왔다. 즉, 문자 매체의 시대에는 문자 언어를 분석하기 위한 능력이, 영상 매체의 시대에는 영상 언어를 분석하기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이 요구되었다. 한편, 디지털 시대에는 디지털 언어가 구성하는 메시지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새로운 리터러시가 요구되고 있다. 언어 형태에 따른 리터러시 유형과 정의는 다음과 같다(김양은, 2009, 130~159쪽).

① 문자 리터러시 : 텍스트(문자)를 읽고 쓰는 능력

② 영상 리터러시 : 문자 언어 이외의 다양한 표현 언어 중에서 주로 시각적인 표현 언어가 갖는 상징 체계의 구조를 분석해 냄으로써 보다 적극적으로 영상 언어의 의미에 접근하는 능력

③ 정보 리터러시 :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 처리, 위치시키는 능력. '컴퓨터에 관한 기본 능력을 의미하는 컴퓨터 리터러시'와 '네트워크상의 전자 정보를 확인하고, 접근해 이를 이용 및 평가할 수 있는 네트워크 리터러시'가 결합된 형태의 개념으로 정보를 둘러싼 환경 전반에 대한 적응 능력을 의미함

④ 네트워크 리터러시 : (가) 네트워크 정보 가치를 확인하고 다른 자원과 함께 상황 속에 포함시키는 능력 (나) 개인적, 전문적 활용을 위해 필요한 전자 정보 자원에 대한 지식 (다) 정의에 제시된 기능을 수행 (라) 네트워크 이용 시기(상황)를 알고 이 정보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으로 구분된다. 이와 같은 네트워크 리터러시는 '인터넷에서 정보 활용 능력 혹은 인터넷 활용 능력'을 의미하는 웹 리터러시라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다양한 리터러시의 개념들은 언어별, 매체별로 한정적으로 정의되면서 영상 리터러시, 컴퓨터 리터러시, 네트워크 리터러시 등으로 구분되어 왔다. 김아미(2008)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논의가 매체 중심적으로 이루어졌다고 지적한 후, 디지털 환경에서 미디어 리터러시의 재개념화가 필요함을 주장했다. 강진숙(2007, 13쪽) 또한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이용하며, 혁신적이고 창의적으로 구성·제작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되는 미디어 능력을 디지털 매체가 요구하는 능력으로 구체화해 "인터넷과 디지털 매체를 이용할 때 필요한 기술적, 문화적, 사회적, 성찰적 능력"으로 정의되는 "디지털 능력"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15쪽).

김양은(2009)은 "기존 매체의 속성을 기술적으로, 문화적으로 융합하는 디지털 언어를 고려할 때 정보사회의 리터러시는 읽기, 쓰기, 비판적 미디어 인식, 컴퓨터 리터러시 등의 다양한 미디어를 대상으로 메시지 접근 능력, 분석 능력, 평가 능력, 그리고 메시지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대되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리터러시를 '다양한 형태로 구성된 메시지에 접근하고, 분석하고, 평가하고, 커뮤니케이션 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디지털 환경이 심화됨에 따라 리터러시가 멀티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멀티플 리터러시(통합 리터러시)'로 귀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김양은, 2009)

2.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적 정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한 다양한 정의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한 제임스 포터(W. James Potter)는 융합 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미디어 리터러시가 모든 형태의 정보 공유 기술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는 견해가 높아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합의된 개념적 정의가 아직 도출되지 않았지만 미디어 리터러시는 인지적(cognitive), 감정적(emotional), 미적(aesthetic), 도덕적(moral) 차원의 다차원적 개념으로 기술 능력, 지식, 행위, 정치적·사회적·문화적 관행 등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가장 빈번하게 언급되는 능력은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라고 언급했다(Potter, 2010, p.680).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에서 제시되고 있는 개념적 정의와 그 특성들은 다음과 같다.

소니아 리빙스턴(Sonia Livingstone)은 미디어 리터러시라는 개념이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됨으로써 개념의 혼동이 야기되었다고 지적하고 다양한 미디어들에 포괄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에 접근해서 분석 평가하며,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를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ability to access, analyze, evaluate, and create message in a variety of forms)"으로 정의했다. 리빙스턴이 제시한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Livingstone, 2004, pp.5~8).

① 접근 능력(Access) : 미디어 콘텐츠 및 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지속적인 접근조건

② 분석 능력(Analyze) : 상징적 텍스트의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skill to decode)

③ 평가 능력(Evaluate) : 미디어 콘텐츠가 생산되는 맥락에 대한 지식체계 및 지식의 객관성과 품질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 능력

④ 창조 능력(Create) : 참여, 사회자본, 시민문화와 관련된 콘텐츠 생산

리빙스턴은 다양한 미디어가 함께 사용되는 현재의 미디어(pan-media) 이용 환경에서 미디어 리터러시는 다양한 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개념으로 복수형인 "리터러시즈(literacies)"로 사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Livingstone, 2004, p.8). 그는 시청각 미디어가 지배적이었던 시기에는 미디어 리터러시가 '이용자의 수용성(audience reception)'과 '해석(interpretation)' 능력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누구나 콘텐츠를 생산하고 확산시킬 수 있는 현재의 미디어 이용 환경에서는 참여적, 비판적 능력이 반영된 미디어 리터러시 개념이 요구된다고 언급했다. 그는 미디어 리터러시가 사회적 참여를 위한 핵심 수단으로 미디어 리터러시를 제고하는 목적은 '미디어 이용자를 수동적인 위치에서 적극적인 위치로, 수용자에서 참여자로, 그리고 소비자에서 시민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있다고 언급했다(Livingstone, 2004, p.20).

디지털 세대인 10대 청소년들의 미디어 생산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리터러시를 개발하고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뉴미디어 리터러시(new media literacies)"로 개념화한 연구들이 있다. 헨리 젠킨스(Henry Jenkins)는 예술적 표현과 참여가 용이하고 창작과 공유 활동이 긍정적으로 평가되며, 구성원 스스로가 자신의 참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다른 구성원들과 일정한 사회적 유대감을 갖는 문화를 "참여 문화(participatory culture)"로 정의했다(Jenkins et al., 2006, p.3). 젠킨스는 새로운 미디어 이용 환경이 청소년들에게 필요로 하는 공동체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문화적이고 사회적인 능력들을 뉴미디어 리터러시라고 명명하고, 이러한 능력이 네트워크와 협업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디지털 세대들의 미디어 참여 양식의 변화에 대해 살펴본 미주코 이토(Mizuko Ito) 등도 10대 청소년들이 미디어 생산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미디어에 대한 이해, 해석, 비판 능력뿐만 아니라 창조적이며 사회적인 표현 능력과 뉴미디어 이용 환경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기술 능력을 개발하고 있음을 발견했다(Ito et al., 2008; Ito et al., 2009).

한편, 르니 홉스(Renee Hobbs)는 미디어가 편재되어 있고 풍부한 정보가 제공되는 현재의 미디어 이용 환경에서 사회적 참여를 위한 필수적인 일련의 생활능력(life skills)으로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digital and media literacy)"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핵심적인 능력들을 제시했다(Hobbs, 2010, p.18). 홉스가 제시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는 리빙스턴이 제시한 미디어 리터러시의 구성 요소에 '성찰(reflect)'과 '행동(act)'이 추가되었으며, 리터러시 구성요소 정의에서도 차이를 가지고 있다.

우선 '접근(access)'은 미디어와 관련 서비스를 능숙하게 찾아 사용하고 다른 사람들과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분석 및 평가(analyze and evaluate)'는 메시지를 이해하고 메시지가 가져올 수 있는 잠재적 효과나 결과를 고려하면서 메시지의 품질, 신뢰성, 관점을 분석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를 의미한다. '창조(create)'는 목적, 수용자 등을 인식해서 자기표현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창조적으로 콘텐츠를 구성 또는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성찰(reflect)'은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사회적 책임감과 윤리성을 적용하는 것을 말하고, '행동(act)'은 지식을 공유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적 또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공동체의 일원으로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유럽시청자권익위원회(European Association for Viewers Interests, 2009)는 유럽위원회의 미디어 리터러시 연구를 수행하며 회원국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분석틀을 수립했다. EAVI는 디지털 리터러시, 컴퓨터 리터러시, 문화 리터러시, 정보 리터러시, 시청각 리터러시 등과 같은 다양한 리터러시 개념들이 혼동을 야기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개인의 비판적 이해와 시민 참여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어 전통적인 아날로그 미디어뿐만 아니라 디지털 미디어와 융합 미디어들에 모두 적용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개념화 작업을 수행했다. EAVI는 미디어 리터러시가 다른 리터러시 개념들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개념이라고 언급하고 미디어 리터러시를 "정보 형태와 무관하게 다양한 미디어가 제공하는 메시지를 해석, 분석, 처리, 맥락화 정보를 획득, 흡수, 맥락화 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이라고 정의했다(EAVI, 2009, p.22).

EAVI가 제시한 미디어 리터러시 평가 체계는 크게 두 개의 차원 즉, 개인 역량(individual competences) 차원과 환경적 요인(environmental factors) 차원으로 구분되며, 각 차원들은 세부적인 평가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환경적 요인은 미디어 이용과 관련된 개인 역량에 영향을 주는 선행 조건으로 다섯 개의 핵심 요인 즉, 미디어 교육, 미디어 리터러시 정책, 미디어 산업, 시민사회, 미디어 가용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개인 역량은 미디어 접근과 이용에 관한 이용 능력과 미디어 콘텐츠를 이해하고 평가하는 비판적 이해로 구성된 개인적 능력과 콘텐츠 생성, 사회적 관계 형성, 시민적 참여와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구성된다. EAVI는 이러한 분석틀에 따라 27개 유럽연합 회원국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을 평가하고 개인의 비판적 이해와 시민 참여를 제고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제고 방안을 제시했다.

3. 리터러시 관련 최근 연구 동향과 시사점

리터러시에 관한 실증 연구들은 주로 인터넷을 대상으로 집단 간에 나타나는 리터러시 격차를 밝히거나 리터러시가 인터넷 이용의 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는 데 초점을 맞추어 왔다. 에처 하지타이(Eszter Hargittai)는 인터넷 이용자 집단 내에서 나타나는 리터러시 격차에 주목하고 일련의 연구를 수행했다. 디지털 세대에 해당하는 미국의 대학교 1학년생을 대상으로 인터넷에 관련된 27개 용어에 대한 이해 정도로 측정된 '웹 이용자 기술능력(web user skill)'이 25개의 정보 수집 관련 활동으로 측정된 '웹 이용(web usage)'의 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응답자가 자신의 기술 능력을 높다고 인식할수록 더 다양한 정보탐색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에서는 여성의 인지된 기술 능력 수준과 정보탐색 활동 범위가 모두 남성보다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타이는 디지털 세대(digital natives)라 불리는 인터넷 이용자 집단 내에서 리터러시와 이용 격차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디지털 세대 모두를 인터넷에 자신 있고 능숙한 집단이라고 가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전제하고 집단 내에서 발생하는 이용 상의 분화 현상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Hargittai, 2010).

그는 이보다 앞선 연구들에서도 인지된 인터넷 기술 능력의 차이가 경력 개발이나 자본 및 건강 관련 정보 등과 같이, 사회적 삶을 개선할 수 있는 '자본 향상을 위한 인터넷 이용(capital-enhancing online activites)'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Hargittai & Hinnant, 2008; p.35; Hargittai & Shafer, 2006; DiMaggio, Hargittai, Celeste & Shafer, 2004). 인터넷 이용과 관련된 인지된 기술 능력은 인터넷에서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하는 활동으로 정의된 참여 활동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Correa, 2010; Hargittai & Walejko, 2007).

한편, 민승재는 인지된 인터넷 기술 능력이 인터넷에서 정치 관련 정보를 찾아보거나 정치와 관련된 인터넷 토론에 참여하는 활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내 인터넷 기술 능력이 정치 활동의 격차(democratic divide)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 주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인터넷 기술 능력에 대한 자신감(self-confidence)을 제고시키기 위한 격차 해소 정책 수립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Min, 2010).

참고문헌

강진숙(2007년) 미디어 능력에서 '디지털 능력'으로: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능력 촉진을 위한 미디어 교육 방법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53호, 5~31.

김아미(2008년) 디지털 환경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의 재개념화.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융합미디어서비스의 확산과 사회 변화: 인터넷, 모바일, 콘텐츠와 이용자」. 7~19.

김양은(2009년)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

박은희(2006년) 융합 환경에서의 수용자 복지 정책 유형과 추진과제. 《방송연구》 63호, 85∼110.

안정임(2002년)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리터러시: 의미와 연구방향 모색. 《교육정보방송연구》 8권 3호, 5~24.

안정임(2006년) 디지털 격차와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자 복지 정책적 함의. 《한국언론정보학보》 36호, 78~108.

Correa, T.(2010년) The participation divide among "Online experts": Experience, skills and psychological factors as predictors of college students' web content creation.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6(1), 71-92.

DiMaggio, P., Hargittai, E., Celeste, C., & Shafer, S.(2004년) Digital inequality: From unequal access to differentiated use. In K. Neckerman(ed.), Social inequality(pp.355-400).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Hargittai, E.(2010년) Digital na(t)ives? variation in internet skills and uses among members of the "Net generation". Sociological Inquiry, 80(1), 92~113.

Hargittai, E., & Hinnant, A.(2008년) Digital inequality. Communication Research, 35(5), 602~621.

Hargittai, E., & Shafer, S.(2006년) Differences in actual and perceived online skills: The role of gender. Social Science Quarterly, 87(2), 432~448.

Hargittai, E., & Walejko, G.(2008년) The participation divide: Content creation and sharing in the digital age. Information Communication Society, 11(2), 239~256.

Hobbs, R.(2010년) Digital and media literacy: A plan of action. A white paper on the digital and media literacy recommendations of the knight commission on the information needs of communities in a democracy.

Ito, M., Baumer, S., Bittanti, M., Boyd, D., & Cody, R., et al.(2009년) Hanging out, messing around, and geeking out: Kids living and learning with new media. Cambridge, MA: MIT Press.

Ito, M., Horst, H., Bittanti, M., Boyd, D., & Herr-Stephenson, et al.(2008년) Living and learning with new media: Summary of findings from the digital youth project. John D. and Catherine T. MacArthur Foundation Reports on Digital Media and Learning.

Jenkins, H., Clinton, K., Purushotma, R., Robison, A. J., & Weigel, M.(2006년) Confronting the challenges of participatory culture: Media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 The MacArthur Foundation.

Koutropoulos, A.(2011년) Digital natives: Ten years after. Journal of Online Learning and Teaching, 7(4), 525~538.

Livingstone, S.(2004년) Media literacy and the challenge of new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The Communication Review, 7(1), 3∼14.

Livingstone, S., & Brake, D.(2009년) On the rapid rise of social networking sites: New findings and policy implication. Children and Society, 24(1), 75~83.

Livingstone, S., & Helsper, E.(2007년) Gradations in digital inclusion: Children, young people and the digital divide. New Media & Society. 9(4): 671~696.

Min, S. J.(2010년) From the digital divide to the democratic divide: Internet skills, political interest, and the second-level digital divide in political internet us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 Politics, 7(1), 22~35.

Potter, W. J.(2010년) The state of media literacy.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ic Media, 54(4), 675~696.

온라인사이트

EAVI(European Association for Viewers Interests)(2009). Study on assessment criteria for media literacy levels. Available: http://www.eavi.eu/joomla/ what-we-do/researchpublications/70-study-on-assessment-levels-of-ml-in-europe

[네이버 지식백과] 스마트 미디어와 미디어 리터러시 (뉴미디어 채택 이론, 2013. 2. 25., 박종구)

비영리민간단체 대한민국평생학습지원센터(이사장 천광노, 회장 윤혜숙, 센터장 강경화)의 부설기관에는 대한민국평생교육센터(센터장 장래숙), 대한민국신문방송졍책연구소(소장 김용남), 세종미디어커뮤니케이션센터(센터장 강경화), 한국디지털맵핑협회(회장 장영래) 등이다.

학교신문 만들기는 대전교육청과 충남교육청, 충북교육청과 협약을 통해 지난 2015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ICT인재 양성을 위한 2020 제 17회 대한민국디지털콘텐츠대회는 인터넷신문 코리아프러스 · 임대혁 사장, 일간신문 코리아플러스 · 장영래 대표이사, 인터넷방송 코리아플러스방송 김미경 사장과 함께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