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힌민국평생학습지원센터 호남센터,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도입

【완주=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전북 완주군에 위치한 화산중학교는 지난 24일 컴퓨터실에서 청소년·환경기자단 1학년 출범식을 갖고 포토타임을 갖고있다. / 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완주=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전북 완주군에 위치한 화산중학교는 지난 24일 컴퓨터실에서 청소년·환경기자단 1학년 출범식을 가졌다.

이날 청소년기자단은 기사쓰기를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방법으로 소통하고 협력한 뒤 가치공유를 할 수 있도록 체험했다.

이날 강의를 진행한 장영래 코리아플러스 대표이사는 말 잘하고 글 잘 쓰기를 위한 방법으로 마인드맵핑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방법을 통해 텍스트와 이미지, 영상으로 소통학고 협력한 뒤 가치를 공유하는 방법을 체험 형 수업 방식으로 진행했다.

마인드맵핑으로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자유학기제 프로젝트 강좌는 비영리민간단체 대한민국평생학습지원센터 호남센터(센터장 이미영), 코리아플러스 호남본부(본부장 최남규), 코리아플러스광주·전남취재본부(본부장 이미영)이 함께했다.

장영래 대표이사는 비영리민간단체 대한민국평생학습지원센터 소속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대한민국평생학습지원센터(이사장 천광노, 회장 윤혜숙, 센터장 장래숙)는 자유학년제·자기주도학습 전문기관으로 2020 제17회 한국디지털콘텐츠대회를 코리아프러스와 코리아플러스, 코리아플러스방송(회장 징지원)과 함께 진행해 오고 있다.

한편 자유학년제는 지난 2017년부터 경기도, 강원도에 실시하고 2018년에는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 광주광역시에서 실시했다.

2020년부터는 전국에 실시하고 있다.

자유학년제는 학생들이 중학교 과정 중 1년 동안 시험의 부담을 줄이고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자유학년제는 1학년 두 학기에 걸쳐서 진행되며 도합 221시간 이상 진행하고 주제선택, 예술체육, 진로탐색, 동아리 이 4가지를 두 학기에 걸쳐 고루 수업한다.

자유학기제는 △주제선택 △예술체육 △진로탐색 △동아리 4개 중 2개 이상 실시하며 주당 3~4시간만 실시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