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구본환 위원장 ‘꿈과 끼를 찾는 창의력교육’
【인터뷰】 구본환 위원장 ‘꿈과 끼를 찾는 창의력교육’
  • 홍지훈 교육과학전문기자(ppuni980@gmail.com)
  • 승인 2020.11.02 23: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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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버드내중학교 미디어탐구반 청소년기자단 사회문화부
【대전=코리아플러스】 홍지훈 기자 = 구본환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장은 대전버드내중학교 미디어탐구반 청소년기자단은 30일 오후 대전시의회 교육위원장실에서 인터뷰를 가졌다. 이에 앞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대전=코리아플러스홍지훈 기자 = 구본환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장은 '꿈과 끼를 찾아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창의력교육'이 미래 교육의 중심가치라고 말했다.

대전버드내중학교 미디어탐구반 청소년기자단은 30일 오후 대전시의회 교육위원장실에서 구본환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장과 인터뷰를 갖고 구본환 위원장의 교육에 대한 철학을 들었다.

이날 대전버드내중학교 미디어탐구반 청소년기자단 전혜주 글로벌&로컬 대신 김소정 편집장과 표선민 교육과학부 부장, 이준연 경제산업 부장, 홍지훈 사회문화 부장을 대신해 설유진 부 편집장, 이정헌 교육과학 부장을 대신해 박헌성 교육과학부 기자 등이 대신해 참석했다. 대전시의회 교육위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언론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올바른 기사를 작성하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신장시키고 다양한 취재활동을 통해 직접 신문기사 작성 및 신문 제작 경험을 가졌다.

대전버드내중학교(교장 박용균)는 미디어교육 연구학교(2020~2021 2년간)로 다양한 미디어교육 활동을 장영래 강사(코리아플러스 대표, 부장 손갑철)가 포토ㆍ영상뉴스 제작하기와 사회 저명인사 인터뷰, 기사 작성과 함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및 신문ㆍ영상제작 등을 학습하고 있다.

청소년기자단원들은 이날 인터뷰를 통해 언론 특성 파악하고 균형 잡힌 시각으로 신문기사를 작성키 위한 다양한 취재 경험과 적극적으로 사회 문제에 직접 참여하는 취재활동을 경험했다.

이날 대전버드내중학교 미디어탐구반 청소년기자단원들은 구본환 위원장으로부터 평소 궁금해 하던 미래사회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중요한 것 미래교육과 관련한 우리 교육청의 주요 사업이나 프로그램 코로나19 상황을 보내고 있는 학생들에게 당부의 말 대전교육청 독서교육 관련 질의 코로나를 극복할 수 있는 자세 자유학년제 실행 등 평소 궁금한 내용을 위원장으로부터 직접 들었다.

이날 행사를 위해 서주석 버드내중학교 교사, 장래숙 비영리민간단체 대한민국평생학습지원센터 센터장, 이재경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 주무관이 수고했다.

다음은 홍지훈 사회문화 부장을 대신해 설유진 부 편집장이 한 질문과 구본환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장의 답변이다.

대담 : 대전버드내중학교 미디어탐구반 청소년기자단원

정리 : 장래숙 대한민국평학습지원센터 센터장 겸 코리아플러스 논설위원

강경화 코리아플러스 편집이사

장영래 코리아플러스 대표이사

손갑철 코리아플러스방송 충청본부 교육ㆍ과학부 부장

【대전=코리아플러스】 홍지훈 기자 = 30일 구본환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장이 대전버드내중학교 미디어탐구반 청소년기자단에게 '꿈과 끼를 찾아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창의력교육'이 미래 교육의 중심가치라고 말하며 인터뷰를 하고 있다.

- 대전시교육청이 추진하는 독서교육의 방향에 대한 의견은.

현재 대전시교육청은 학생들의 인성 함양 및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미래 인재로의 성장을 위해 학생독서동아리 운영, 함께 가는 문학기행, 독서 페스티벌 등 체험중심 독서교육을 적극 지원하고 활성화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저도 학부모의 한 사람으로서 이런 대전시교육청의 독서교육 방향에 적극 동의하며, 짧은 식견이지만 몇 가지 독서교육 방향에 대해서 말하자면, 현재 우리는 정보와 책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고 학교 교육만으로는 모든 것을 다 수용해 가르칠 수 없는 한계점에 이르렀습니다. 따라서, 학생 스스로 찾아서 공부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갖추려면 가장 손쉬운 방법이 독서입니다. 따라서, 독서교육 방향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독서 습관의 생활화,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독서 프로그램 개발, 수준별 독서교육, 다양한 형태의 독서모임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교과학습과 연계된 다양한 독서활동을 전개해 주었으며 좋겠고, 학교 및 지역 도서관이 학생들이 쉽게 접근하고 카페처럼 편하고 친숙하도록 쾌적하고 열린 공간으로 조성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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