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상대응센터 활약에도 시민공감 못얻어내는 무분별 병가사용 지적

오한아 의원
오한아 의원

【서울=코리아플러스】 오공임 기자 = 120다산콜재단의 허술한 근무형태와 근태관리가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 12일 열린 서울시의회 제298회 정례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120다산콜재단 행정사무감사에서 오한아 의원(더불어민주당, 노원1)은 120다산콜재단이 시민편의를 위해 상담 프라임시간대 도입, 철저한 근태관리를 하루빨리 검토해 시행해야 한다고 강하게 지적했다.

오한아 의원은 이날 120다산콜재단의 시간대별 상담사수가 인입콜수에 대비해 탄력적인 운용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1인당 응대가능콜수가 시민들이 상담을 정말로 필요로 하는 출퇴근 시간대에 급격히 높아지고 있는 현상을 통계를 통해 증명했다. 

실제 120다산콜재단의 시간대별 전화상담 추이를 살펴보면, 2020년 1월부터 9월까지 주중 평균 상담사 1인이 1시간에 처리해야 하는 인입콜수가 9.4콜이었는데, 출근 시간인 8시에서 9시 사이에는 14.8콜, 퇴근시간인 18시와 19시 사이에는 25.2콜, 19시에서 20시까지는 19.6콜로 급격히 높아져 응대율 하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오한아 의원은 120다산콜재단이 1인당 응대가능콜수를 검토해 ‘상담 프라임시간대’를 도입하고 집중근무시간 적용, 출퇴근 시간 개편 등 응대율 개선에 필요한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시민편의를 최우선으로 해야 할 상담서비스 전문 재단이 시간대별 응대율을 관리하지 않는 것은 넌센스”라며, “시민 불편이 계속되지 않도록 하루빨리 정책을 검토해 결정하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 오한아 의원은 120다산콜재단이 2021년도 예산안을 수립하면서 상담사 증원 요구를 추진해 온 것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도 요구했다.

특히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들은 120다산콜재단의 상식적이지 않은 병가 사용에 대해 한 목소리로 지적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오한아 의원은 “3년간 상담사에게 제공된 병가일수가 총 6456일”이라고 밝히며, “병가를 1회라도 쓴 인원이 263명인데, 393명의 전체 상담사수 대비 67%에 해당”한다면서 “전체 인력의 3분의 2가 병가를 사용하는 조직이 어디있는가” 반문했다.

오한아 의원이 제시한 통계에 따르면, 한 달 근로일수를 20일이라고 상정할 경우 120다산콜재단이 연간 병가 사용으로 인해 고용해야 하는 인력은 9명에 달했다. 최근 기사에 밝혀진대로 120다산콜재단의 상담사 월보수는 제수당을 합쳐 288만원이었는데, 연간 3억 1천1백만원을 허공으로 날리고 있는 셈이었다.

문제는 또 있다.

120다산콜재단의 복무규정은 60일 이내의 병가사용을 유급휴가로 규정하고 있는데, 3년간 병가를 사용한 263명 중 60일을 넘겨 질병휴직을 부여받은 상담사는 단 2명에 불과했다. 

또한 규정상 7일 이내는 진단서 첨부없이 병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명시되어 있는데, 2020년 병가를 사용한 143명 중 절반 이상인 77명이 진단서가 없어도 되는 7일 이내의 병가를 사용하고 있었다. 

오 의원은 이에 대해 “병가라는 것이 예측불가능하다는 것을 충분히 감안해도 참 이상한 통계”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120다산콜재단이 올 한 해 코로나19 서울시의 비상상담센터로 활약하며 상담사들이 고생한 것은 시민 모두가 공감할 것”이라고 상담사들에게 감사함을 표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1년마다 조직의 40%가 병가를 사용하는 비정상적인 근태에 대해 손을 들어줄 수 있는 시민들은 없을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마지막으로 오한아 의원은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서는 인입률과 응대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당연히 증원을 논의해 볼 수 있지만, 자구적인 노력을 먼저 살피는 것이 공공기관의 의무”라고 선을 그으며, “정상적인 근태관리가 그 시작점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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