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이전 부정적 기류, 종합병원 설립 무산 이후 계획 설명 요구
공공시설 통합관리기구 설치, 수소충전소 부족 등 도민 불편사항 대변

【홍성=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충남도의회 조승만 의원(홍성1·더불어민주당)이 내포신도시 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문제들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서고 있다. (사진=충남도의회)

【홍성=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충남도의회 조승만 의원(홍성1·더불어민주당)이 내포신도시 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문제들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조 의원은 24일 제325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내포신도시가 충남 혁신도시로 지정됐지만 최근 국무총리가 언론에서 공공기관 이전이 현 정부 임기 내 진행되지 못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밝혔다.

이에 “이는 충남과 대전의 혁신도시를 사실상 무력화시키는 것이 아닌지 심히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우리 도는 소방복합치유센터와 중부지방해양경찰청 등 공공기관 유치에 나섰다 번번이 고배를 마신 경험이 있다”면서 “도와 시와 군 간 공조체계를 토대로 이전 공공기관을 성공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도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또 “이번에 무산된 종합병원(중입자암치료센터) 유치 시 해당 업체의 사업수행능력 등을 철저히 검증했다면 도민에게 실망을 안기는 일이 없었을 것”이라며 “앞으로 종합병원 시행자 선정 단계부터 자금조달 계획을 충분히 검토하는 한편 의료복지에 취약한 도내 서남부권역에 공공의료를 담당할 병원을 유치한다는 공적 관점에서 접근해 달라”고 당부했다.

도민 불편사항에 대해서도 빠른 해결을 요구했다.

조 의원은 “내포신도시에는 총 4개 분야 211 공공시설이 운영되고 있는데 시설마다 관리주체가 달라 갈등상황이 상존하고 비용과 인력 운영의 비효율성이 크다” 질타했다.

이는 “같은 생활권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쓰레기 수거와 민원 해결, 공공시설물을 통합 또는 공동관리하는 기구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조 의원은 “충남이 수소 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지만 수소충전소는 도내 내포신도시에만 유일하다 보니 많은 도민이 불편을 겪고 있다”며 “몇 년째 지속되는 민원이 개선되지 않으면 도정에 대한 도민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 조속히 개선해 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