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고농도 미세먼지 원인 파악’ 상호협력 방안 논의

【서산=코리아플러스】 홍재표 장영래 기자 = 맹정호 서산시장이 14일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과 ‘제2차 아시아 대기질 국제 공동조사(이하 ’공동조사‘)’ 사전조사지인 충청권 대기환경연구소를 방문·점검하고 있다. (사진=서산시)

【서산=코리아플러스】 홍재표 장영래 기자 = 맹정호 서산시장이 14일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과 ‘제2차 아시아 대기질 국제 공동조사(이하 ’공동조사‘)’ 사전조사지인 충청권 대기환경연구소를 방문·점검했다.

‘공동조사’ 사전조사는 올해 2월 세계 최초 발사에 성공한 정지궤도 환경위성의 관측자료 검증을 위한 국제 연구로, 겨울철 미세먼지 발생의 과학적 규명과 환경위성 자료 검증이 목적이다.

시는 국립환경과학원과 지난 10월부터 관내 충청권 대기환경연구소를 전초기지로 자체 대기오염측정망과 국내 대학, 미국 항공우주국, 벨기에 우주연구소 장비를 활용해 ▲지상원격탐사 ▲항공 및 정지궤도 환경위성 관측을 수행하고 있다.

관내에는 서산시청과 동문2동 행정복지센터 옥상에 대기측정 장비를 설치하고 지원 중이다.

이를 통해 대기 중 이산화질소(NO2), 오존(O3), 에어로졸(Aerosol)과 지상에서 상층까지의 오존 연직 분포도 등을 오는 18일까지 조사하게 된다.

조사 자료는 대기오염측정망 및 항공관측 등의 자료를 종합 분석해 겨울철 대기질 특성을 연구하는 자료로 쓰이게 된다.

또한, 서산지역 겨울철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특성을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지역맞춤형 대기질 개선대책 수립‧추진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전조사가 끝나면 내년부터 ‘제2차 아시아 대기질 국제 공동조사’가 충남 전지역과 수도권을 대상으로 본조사에 들어가며 2024년 말에 공동조사 결과 보고서가 나올 예정이다.

이날 맹 시장과 장 원장은 충청권 대기환경연구소를 들러 지상원격 관측결과 및 향후계획을 보고 받고 참여 연구진 등을 격려했으며 신설된 미세먼지 정도관리센터를 둘러봤다.

또한, 정부합동으로 올해 12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2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와 관련해 서산시와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의 상호 긴밀한 협력 관계 구축을 약속했다.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은 “정지궤도 환경위성을 이용한 충남지역 대기질 상세 모니터링을 통해 충남지역의 대기질 개선에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겨울철 고농도 미세먼지 원인 파악을 위한 국제 조사 사전조사를 서산시에서 실시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환경부와 적극 협력 관계를 구축해 대기질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