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교육으로 모든 아이의 잠재력 꽃피우는 대구미래역량교육 실현

【대구=코리아플러스】 박형원 기자 =2021년 교육청 출입기자 신년 간담회 (사진=대구시교육청)
【대구=코리아플러스】 박형원 기자 =2021년 교육청 출입기자 신년 간담회 (사진=대구시교육청)

【대구=코리아플러스】 박형원 기자 = 대구시교육청은 6일 대구광역시교육청 유튜브 채널을 이용하여 생중계로 2021 교육청 출입기자 신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날 간담회에서는 위드코로나 시대에 맞춰 추진하고 있는 2021년 대구미래역량교육의 추진 방향과 달라지는 주요정책을 발표했다.

대구미래역량교육은 올해로 3년째 운영되면서 교육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되어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위드코로나 시대에 학생들이 미래를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교육을 어떻게 지원할지를 고민한 결과, 모든 아이의 성공적 배움을 돕는 개별화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개별화교육을 위해 학생들의 긍정적 정서 함양에도 역점을 둔다. 감염병 예방교육, 학생 맞춤형 심리상담, 아침 10분 마음챙김 명상교육, 따뜻한 감성을 기르는 그림책 활용 교육, 감사하기 실천 등 단위학교 실천중심 인성교육을 적극 지원하여 몸과 마음이 건강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기후위기에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공동 대응하고 나와 자연, 타인존중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실천중심 환경교육을 적극 추진 한다. 그리고 무상교육, 무상급식, 중학교 신입생의 무상교복을 지원하여 교육격차 해소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개별화교육의 바탕인 자율적인 학교문화 조성에도 힘쓴다. 학교평가를 올해부터는 단위학교 주도로 전환하여 자율성과 책무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발적인 교사 수업공동체 내실화, 학기초․학기말 교육과정 설계ㆍ성찰 주간을 실시해 자율적인 학교문화 세우기를 적극 추진 한다.

강은희 교육감은 “코로나19 위기를 대구교육의 대전환 기회로 삼아 학생들의 잠재력을 꽃피우는 개별화교육으로 대구미래역량교육을 안착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