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코리아프러스】 장영래 기자 = 대한민국 첫 법정 문화도시로 보낸 첫 해, 과연 청주는 또 시민들은 어떤 변화의 시간을 보냈을까?

【청주=코리아프러스】 장영래 기자 = 대한민국 첫 법정 문화도시로 보낸 첫 해, 과연 청주는 또 시민들은 어떤 변화의 시간을 보냈을까?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도시센터(이하 문화도시센터)가 지난 18일, ‘아듀 2020 문화도시 청주 활동 공유회’를 갖고 문화도시로 보낸 첫 1년을 회고했다.

코로나19 탓에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한 이날 공유회에서는 청주 문화도시 조성사업 1년의 기록이 담긴 영상과 함께 ▷시민 중심의 문화적 도시재생 ▷기록 문화 브랜드 창출 ▷창의 산업 생태계 구축 등 문화도시 청주의 3대 목표를 대표하는 6개 사업의 현장 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청년 창의인재양성 교육의 ‘예비산타학교’ ▲청년 문화 아이디어 지원 사업의 ‘작품을 입다’ ▲기록문화 예술창작·발표 지원 사업의 ‘詩를 노래하는 블루문의 ‘청주의 詩’‘ ▲자율예산제 시민제안형 사업의 ’로컬 라이브 프로젝트‘ ▲동네기록관 만들기 지원사업의 ’영우리 동네기록관‘ ▲다음세대를 위한 기록가치 발굴사업의 ’느리고 깊은 샘, 대머리 마을 기록 프로젝트‘ 등 청주시민들이 직접 문화도시 정책의 제안자이자 실행자로 함께 펼친 다양한 사업들은 문화도시 청주의 중심에 언제나 ‘시민’이 있음을 다시금 확인케 했다.

그렇다면 2020년, 대한민국 첫 법정 문화도시 청주의 1년은 어떤 기록들을 남겼을까?

코로나19로 일상은 물론 문화예술을 즐기는 방법들마저 달라져야 했던 올 한해.

그럼에도 문화도시 청주는 잔뜩 움츠러든 마음에 문화의 숨결을 불어넣기 위한 여정을 멈추지 않았다.

3대 목표에 총 142개의 팀이 다양한 프로젝트로 참여한 가운데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188건에 달하는 문화 콘텐츠를 생산했고, 그 때마다 시민들의 높은 호응과 참여는 전국 문화도시들의 부러움을 한 몸에 샀다.

평범한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일상 속 작고 소중한 기록들을 모아 청주의 역사를 만들고 청주만의 도시 문화를 만들어온 시간, 2020년 문화도시 청주 올해의 이슈를 돌아본다.

▷ 시민, 문화력을 키우다 – 시민회의, 자율예산제

문화도시의 지속 가능성, 그 힘의 원천이자 경쟁력은 다름 아닌 ‘시민’이다.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된 이후 곧바로 ‘시민회의’를 구성한 것도 그래서다.

시민, 공공, 예술계가 함께한 거버넌스 ‘시민회의’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올 한해 17차례나 대면‧비대면 만남을 가졌다.

1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시민위원 18명, 워킹그룹 10팀으로 구성된 ‘시민회의’는 청주시의 문화도시 사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정책을 제안하고 문화‧예술적으로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이러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자율예산제 사업 ‘ISSUE있슈?!’로 이어졌다.

‘ISSUE있슈?!’는 지역의 이슈와 고민을 문화로 해결해보는 시민참여형 프로젝트로 ‘세대 간 문화격차 해소법’부터 ‘반려동물 인식 개선 캠페인’, ‘동네 서점과 지역 작가 홍보’까지 올 한해 총 35개 시민팀이 직접 프로젝트를 기획‧제안‧실행했다.

그리 녹록한 과정은 아니었지만 시민들은 자율예산제 사업을 통해 ‘내가 살고 싶은 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내가 할 일은 무엇인지’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행동으로 옮겨본 소중한 경험이었다며 입을 모았다.

그리고 그 경험과 느낌들은 19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100인의 원탁회의’에서 공유되며 더 많은 시민에게 문화도시 청주의 내일을 기대케 했다.

▷ 기록, 공간을 잇고 세대를 더하다 – 동네기록관, 다음세대 기록 프로젝트

2020년, 청주에는 새로운 기록 곳간이 생겼다. 바로 10곳의 ‘동네기록관’이다.

‘동네기록관’이란 자신들이 살아가는 동네(마을)의 이야기를 수집하고 기록하는 커뮤니티 활동 거점 공간을 이르는 말로, 갤러리‧북스테이 등 기존에 시민들이 자생적으로 운영해 온 소규모 복합문화공간들이 무대가 됐다.

몸으로 기록하기, 시간을 파는 가게 등 청주 4개구 곳곳에 자리한 동네기록관들은 각기 다른 주제와 표현 방식으로 나와 이웃들의 삶, 그리고 동네의 일상을 담아왔고, ‘기록’은 그렇게 공간과 사람을 하나로 만들었다.

‘기록’은 또, 세대와 세대를 연결하는 고리가 되기도 했다. 단순 기록물을 넘어 우리 모두가 지켜나가야 할 문화와 기억, 공동체 등 다음 세대에 물려줄 가치와 의미를 가진 다양한 형태의 기록을 남기는 ‘다음세대 기록 프로젝트’가 바로 그 연결고리다.

전국 공모를 통해 충북은 물론, 서울, 대구, 제주 등 전국에서 동시에 8건의 기록 프로젝트가 진행됐으며 이들의 기록은 2021년 1월, 문화도시센터 홈페이지(www.cjculture42.org)를 통해 더 넓은 세상, 더 많은 세대와 만나게 될 것이다.

청주를 무대로 ‘느리고 깊은 샘, 대머리마을 기록 프로젝트’를 진행한 ㈜기억록 안보화 대표는 “개인의 삶 뿐 만이 아니라 모든 역사는 기록하지 않는 한 쉬이 잊히고 사라질 수 있기에, 다음 세대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무엇보다 중요한 의무는 기록 활동”이라며 “세대와 세대를 ‘기록’으로 연결하는 문화도시 청주의 의미 있는 발걸음에 박수를 보낸다”고 활동 소감을 전했다.

▷ 창의, 문화의 힘을 곱하다 - 예술 창작·발표 지원, 청년 창의인재 양성

‘시민’과 ‘기록’에 이어 문화도시 청주가 방점을 둔 또 하나는 다름 아닌‘창의’다.

청주의 기록, 역사, 문화를 담은 예술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예술창작·발표 지원’사업을 기획한 것도 그래서였다.

2020년 문화도시 청주의 첫 사업이자 청주문화재단의 19년만의 첫 문화예술인 및 단체 대상 창작·발표 지원이었던 이 사업에는 올 한해 총 38건에 모두 280여 명의 지역예술인이 참여했다.

음악 분야에 선정된 시노래프로젝트 블루문은 도종환의 ‘고두미 마을에서’, 김영범의 ‘연필 깎는 남자’ 등 지역 출신 시인들의 시를 노래로 풀어냈으며 시각예술 분야의 작가 김성미 씨는 망선루, 청주성공회성당 등 청주의 근현대건축유산 12곳을 수채화로 기록해 전시를 선보였다.

청주만의 문화색이 담긴 공연콘텐츠도 등장했다. 청주의 도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공연예술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진행한 ‘메이드인 청주’사업에서는 창작 국악극 ‘자비와 사랑으로 하나되는 세상 – 직지의 꿈’부터 오페라 ‘청주아리랑’, 아카이빙 뮤지컬 ‘우리동네 담배공장 이야기’까지 모두 3편의 작품이 시민 앞에 선보였다.

문화도시센터는 2021년에도 ‘예술창작·발표 지원’사업을 이어가는 한편 올해의 ‘메이드인 청주’ 작품 중 우수작을 선정해 지속 지원하는 등 문화도시 청주의 내일을 더욱 밝힐 계획이다.

여기에, 청년문화기획자들의 활약이 동력을 더할 예정이다. 문화도시센터는 올 한해 청년 창의인재 양성 교육을 통해 24명의 예비 문화기획자들을 배출했다.

이들은 기본 교육과 지역 문화 탐방 과정을 거쳐, 이달 ‘문화도시, 불을 밝히다’를 주제로 △‘EX’hibition(이별 전시회) △바다하다 △청해 : 바라던 바다 △분리분리 △예비산타학교 까지 5건의 문화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 실행했다.

청년다운 독특한 아이디어와 완성도 높은 콘텐츠 덕분에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시민들의 높은 호응을 얻은 이들은, 앞으로 문화도시 청주를 대표할 문화기획자로 성장해 갈 것이다.

▷ 문화로 상생한 기록문화의 허브, 문화도시 청주의 꿈은 현재진행형

이외에도 문화도시 청주는 올 한해, 쉼 없이 숨 가쁜 행보를 이어왔다.

지난 6월 9일에는 국가기록원과 공동 주관으로 ‘기록의 날’ 첫 법정 기념식을 개최했다.

행정안정부 장관, 국가기록원장, 기록 관련 전문가 등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으로 온라인 생중계 된 이날 기념식은 기록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넓힌 계기가 된 동시에, 청주가‘기록문화 창의도시’임을 각인시키는 기회가 됐다.

코로나19로 온 국민이 위로가 필요할 때, 문화도시 청주는 36일간의 ‘상생프로젝트’로 위로와 힐링을 선사하기도 했다.

11월 14일부터 12월 19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한 ‘상생프로젝트’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던 지역예술인과 청년기획자, 충북이벤트협회충북지회, 청주시서점조합 등 8곳의 지역 단체와 13개의 프로젝트를 공동 기획하며 이름 그대로 ‘상생’을 실현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을 얻었다.

△집에서 즐기는 온라인형 ‘집콕 문화 프로그램’ △ 기록문화 창의도시 비전을 담은 ‘일상기록 프로그램’△ 자연 ‧ 읍면 지역에서 누리는 ‘힐링치유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상생프로젝트’는 영상 전체 조회 수 1만 뷰 돌파, 참여시민 1500여 명 등 숱한 기록을 남기며 코로나19로 지친 일상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었다.

또한 문화도시 청주의 새로운 직업군이 될 ‘시민기록가’양성, 문화소비자-생산자 매개 역할을 담당 할 온라인 커뮤니티‘문화플랫폼C’구축 기반 조성, 시민 중심의 특화 플랫폼 ‘문화도시 멤버십’확대 등 청주시민의 삶 곳곳에 문화와 기록의 가치를 스미게 하기 위한 노력이 전방위적으로 진행됐다.

2020년 올 한해, ‘기록문화 창의도시’라는 도시 브랜드의 기초를 탄탄히 다진 셈이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문화도시 청주의 꿈은, 일상적이고 소소하지만 의미 있는 우리 도시의 시간과 풍경을 기록하고 그 기록을 모아 다음 세대를 위한 문화의 씨앗으로 물려주는 것”이라면서“코로나19로 힘겨운 가운데서도 그 꿈을 지키고 키워나가기 위해 함께 애써주신 85만 청주시민에게 무한한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또한 “2021년 새해에도 문화와 예술로 소통하고 기록문화의 향기가 곳곳에 스며들 수 있도록 시민 모두가 동행해주시길 청한다”고 덧붙였다.

시민과 함께 ‘기록문화 창의도시’를 향해 한 걸음 더 내디딘 2020년, ‘문화도시 청주’의 꿈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