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과 포용, 공정의 가치 아래, 중부권 메갈로폴리스 선도 과학도시 강조

【대전=코리아플러스방송】 손갑철 기자 = 13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시청 2층 브리핑룸에서 열린 신년 브리핑을 통해, ‘시민이 활짝 웃는 일상’을 위해 거침없이 민생을 챙길 것을 강조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대전=코리아플러스방송】 손갑철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13일 오전 신년 브리핑을 통해, 올해의 시정비전을‘대한민국 혁신성장의 중심, 과학수도 대전’으로 제시하고, 무엇보다 ‘시민이 활짝 웃는 일상’을 위해 거침없이 민생을 챙길 것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허태정 시장은 “지난 한 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의 불편함과 경제적 피해를 감수하면서도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해 주신 시민들 덕에 위기를 헤쳐 나갈 수 있었다”고 소회했다.

허태정 시장은 지난해 성과에 대해서 “대전의료원 건립, 대전 역세권 개발 사업 등 숙원 사업들의 실마리를 풀었고, 스타트업파크, 태양광 기업공동활용 연구센터 유치 등으로 대전시의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가장 큰 성과로는 15년간 숙원이었던 혁신도시 지정과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지정과 지역화폐 온통대전 발행으로 골목상권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은 점을 꼽았다.

이어 허태정 시장은 과학수도인 대전이 국가 혁신성장과 균형발전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한 5가지 분야별 역점사업을 밝혔다.

△ 첫째, 모두가 행복한 대전

허 시장은 이를 위해, “청년과 신혼부부 등 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한 드림타운 1만 호를 오는 2030년까지 공급하고, 저출생과 고령화 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전사회서비스원의 종합재가센터를 2024년까지 5개 자치구에 설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오는 2022년까지 국공립 어린이집 100곳을 조성해 양육 돌봄에 있어 사각지대 제로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둘째, 시민이 주인이 되는 대전

허태정 시장은 이를 위해, 오는 2025년까지 대전시 79개 모든 동에 주민자치회를 운영하고, 주민참여 예산을 500억 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에 덧붙여, 허태정 시장은 “온통대전의 기능을 확대해서 온정나눔 기부와 온통희망 장학금 지원사업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상생의 가치로 더불어 사는 공동체 실현에 뜻을 밝혔다.

△ 셋째, 모두가 잘사는 대전

허태정 시장은 이를 위해, 오는 2025년까지 1조 규모의 대전형 뉴딜펀드를 마련하고, 2025년까지 일자리 15만 개를 창출하며,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전반을 디지털 경제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또한, 스타트업파크와 재도전 혁신캠퍼스, 원도심 소셜벤처 창업특구 조성과 함께 63만 평 규모의 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조속히 추진키로 했다.

△ 넷째, 맑은 물, 푸른 숲이 있는 대전

허태정 시장은 삶에 지친 대전 시민들이 도심 속에서도 휴식과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3대 하천을 중심으로 도심 생태 녹지를 조성해 ‘걷기 좋은 천리길’을 조성할 예정으로, 이를 위해 오는 2030년까지 대전천 하상도로 철거와 갑천 스카이워크 설치, 도심 숲‘천개의 도시숲’ 사업도 추진할 계획을 밝혔다.

△ 다섯째, 중부권 메갈로폴리스 중심도시 대전

허태정 시장은 “인구감소와 수도권 집중화에 대응하고 지역주도 성장을 하기 위해서 대전․세종 간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특화분야 간 융합 산업지구를 조성하고, 초광역 통합경제권 형성에 힘써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와 더불어,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대전도시철도1호선 세종 연결,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등 지역 간 단일생활권 교통망 구축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허태정 시장은 “이제는 그동안 노력해온 민선7기 사업들이 결실을 맺어야 할 때로, 올해는 현안 사업들의 성과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그러면서, “ 대전 시민들의 일상에 웃음을 되찾기 위해, 공정과 상생, 포용의 가치를 정책에 담아 민생현장을 직접 챙길 것”이라고 브리핑을 끝맺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