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코리아프러스】 박형원 기자 = 자전거 수리센터 수리 사진  (사진=남구청)
【대구=코리아프러스】 박형원 기자 = 자전거 수리센터 수리 사진 (사진=남구청)

【대구=코리아프러스】 박형원 기자 = 대구시 남구청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2월부터 11월 말까지 희망교 하단 신천둔치에서 ‘자전거 수리센터’를 운영한다.

남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및 주민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희망교 하단 신천둔치에 고정식 자전거 수리 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자전거 수리센터는 11월까지 토·일·공휴일을 제외하고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하며, 기술자 1명을 포함한 지역공동체 일자리 참여자 5명이 배치돼 자전거를 무상으로 점검 과 수리해 주고 있다.

브레이크와 핸들 점검, 타이어 공기압 등 기본적인 정비 및 간단한 수리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부품 교체가 필요한 경우에는 부품 비용만 소유자가 부담하면 된다.

자전거 부품 교체 비용은 도매가격으로 공급하여 주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으며, 자전거 이용편의 및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전거 보관대 및 공공장소 등에 무단으로 방치된 자전거를 수거해 부품 사용 등 자원 재활용과 도시미관 개선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지난해 자전거 수리 센터 이용건수는 4240여건으로 기본적인 정비 및 간단한 부품교체가 용이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사업 참여자들이 해당 분야의 기술 및 전문성을 습득하여 사업 종료 후에도 자립형 근로자로 살아가는 계기를 마련해 줬다.

자전거 수리 센터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남구청 교통과(☎664-3007)로 하면 된다.

조재구 남구청장은 “평소 자전거를 이용하는 구민들께서는 자전거 관리에도 관심을 가져 주기적인 점검 등으로 안전하게 이용하시길 바란다”면서 “저탄소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자들의 편의증진은 물론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