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기자 = 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5일 시의회 3층 회의실에서 제2차 회의를 개최하고 원자력안전특위 활동계획서 채택과 당면현안 추진상황 및 향후 추진계획에 대한 업무보고를 청취하고 있다. (사진=대전시의회)

【대전=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기자 = 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5일 시의회 3층 회의실에서 제2차 회의를 개최하고 원자력안전특위 활동계획서 채택과 당면현안 추진상황 및 향후 추진계획에 대한 업무보고를 청취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현장중심의 방사능 감시체계 확립 등 소통행정 강화로 시민 불신‧불안 해소를 위한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구본환 위원장은 “그동안 대전형 원자력 안전 추진 근거를 마련, 원자력 안전조례 및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조례 제정과 원자력연구원 안전관리 실태조사 등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원자력 안전체계의 제도적 한계 등으로 시민들의 불안감은 여전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자력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시민참여 확대와 방사능에 대한 시민불안해소를 위한 정보공개 확대로 시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안전대책과 지역 중‧저준위 방폐물의 실효적 관리와 대전시는 중앙부처, 원자력환경공단, 연구원 간 가교역할을 통한 반출량 확대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원전사고는 터졌다하면 대형사고로 사전예방만이 최우선책임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만큼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안전대책과 대전시 입장이 정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원자력안전특위는 지난해 10월 구본환 위원장을 비롯해 5명의 의원이 특위를 구성하여 1차례 회의와 1차례 현장방문을 실시했으며, 향후 원자력 안전에 대한 시의 적극적인 정책 추진 촉구와 실효성 있는 대안 마련을 위해 활발한 특위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