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코리아플러스】 길기배 장영래 기자 =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신년 인터뷰를 통해 "신축년 새해를 맞아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기를 기원합니다."라고 새해 인사를 하고있다. (사진=대전교육청)

【대전=코리아플러스】 길기배 장영래 기자 =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신년 인터뷰를 통해 "신축년 새해를 맞아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기를 기원합니다."라고 새해 인사를 했다. 설동호 교육감의 새해 인사와 그의 교육철학을 들었다. 다음은 서면 인터뷰 일문일답이다.

대담 : 장영래 코리아플러스 대표이사 겸 발행인

정리 : 길기배 전국본부장

【대전=코리아플러스】 길기배 장영래 기자 =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신년 인터뷰를 통해 "신축년 새해를 맞아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기를 기원합니다."라고 새해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전교육청)

-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인사를 부탁드립니다.

"신축년 새해를 맞아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기를 기원합니다지난해는 코로나19로 모두 힘든 한해였습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학습권을 보장하여 우리 학생들의 역량을 길러주신 교직원 여러분과 학부모님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학교내 거기두기와 마스크 착용을 일상화하고 원격수업, 등교수업을 열심히 해준 우리 학생들에게도 고맙습니다."

- 2020년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2020년 소회를 해보신다면.

"2020년 대전교육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하고 내실 있는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실행하여 우리 학생들이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꿈을 펼쳐나가도록 교육가족 모두가 지혜와 역량을 모아 힘차게 매진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대전교육은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전국과학전람회에서 대통령상, 전국교육자료전에서 대통령상과 함께 푸른기장을 수상하였고, 대한민국학생창의력챔피언대회와 한국코드페어 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각종 대회에서 최고의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아울러, 지방교육재정 분석 5년 연속 우수교육청,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2년 연속 A등급을 받는 등 교육부문과 행정부문에서 최상의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이와 함께 대전특수교육원을 설립하고 민주시민교육과를 신설하였으며, 대전AI교육지원체험센터와 대전과학체험관을 구축하여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상황에서 여러 사업이 축소되고 소통과 공감을 위한 대면접촉 사업들이 취소되거나 온라인으로 대체된 것이 아쉽습니다. 특히 우리 학생들이 더 많은 것을 체험하고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진 것이 안타깝습니다."

- 2021년 올해 계획은.

"2021년 대전교육은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을 비전으로,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세계시민 육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미래를 선도하는 교육혁신을 이루겠습니다. 이를 위해 미래역량을 키우는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자율과 협력의 교육공동체를 운영하며, 대전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전인교육과 창의성을 키우는 융합교육, 꿈과 끼를 키우는 진로‧직업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아울러 스마트 교육을 위한 기반 구축과 소프트웨어 교육을 활성화하고 기후‧환경교육을 확대하겠습니다. 셋째,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배려와 존중의 학교문화를 조성하며,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학교를 구축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교육공동체의 심신건강을 보살피고 감염병 상시관리체제를 고도화하여 건강한 배움터를 조성하겠습니다. 넷째, 교육기회가 균등한 교육복지를 확대하겠습니다. 균등한 교육기회 제공과 포용과 배려의 교육복지를 강화하고, 학습과 삶을 연계한 평생교육을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다섯째, 공정하고 효율적인 교육경영을 실현하겠습니다. 교육공동체 중심의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교육현장 지원 행정체제를 활성화하겠습니다. 또한, 적극행정을 기반으로 투명하고 청렴한 교육행정을 실현하며 공정하고 예측 가능한 인사시스템 운영으로 모두에게 신뢰받는 대전교육 풍토를 확고히 다지겠습니다."

- 2021년 역점 정책은 어떤 것인가요.

"대전교육청은 ‘문예체 체험 중심의 어울림 인성교육, 미래를 코딩하는 대전형 창의융합교육, 꿈과 끼를 디자인하는 맞춤형 진로교육’을 대전미래교육 3대 역점과제로 삼아 미래사회 핵심역량을 가진 인재 양성에 집중하겠습니다. 첫째, 문예체 체험 중심의 어울림 인성교육입니다. 감성 톡톡 독서교육, 또래공감 놀이통합교육과 예술로 행복한 학교,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통해 서로 어울리며 다듬어가는 인성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미래를 코딩하는 대전형 창의융합교육입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소프트웨어교육, 상상과 창작의 메이커 교육, 노벨과학 꿈키움 프로젝트,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 성장 프로젝트를 통해 과학도시 대전의 특색을 살린 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꿈과 끼를 디자인하는 맞춤형 진로교육입니다. 자유학년제 내실화, 고교학점제 안정적 정착, 우리 마을 진로교육 등 자신의 진로 탐색과 설계를 학생 스스로 선택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진로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 코리아프러스·코리아플러스·코리아플러스방송 독자들에게 마지막 한마디.

"우리는 새로운 기대와 희망 속에서 새해를 맞이하였습니다. 위기는 기회를 만들어 냅니다. 코로나19는 교육은 물론, 사회 전반에 많은 위기와 변화를 초래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위기는 대전교육이 미래로 도약하는 또 다른 기회가 될 것입니다. 대전교육가족 모두는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으로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여 우리 학생들이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도록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을 실현해나가겠습니다. 코리아프러스·코리아플러스·코리아플러스방송 독자 여러분, 대전교육이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과 협력을 부탁드리며 새해에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