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 안심확인제 이용 세대 대상 설문조사 결과, 수돗물 인식 ‘좋아졌다’·수돗물 음용 ‘마시겠다’ 각 80%로 나타나

【대구=코리아플러스】 박형원 기자 =  (사진=대구시)
【대구=코리아플러스】 박형원 기자 =찾아가는 수돗물 안심확인제 (사진=대구시)

【대구=코리아플러스】 박형원 기자 =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가 지난해 새롭게 시행한 ‘찾아가는 수돗물 안심확인제’가 시민들의 높은 호응으로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찾아가는 수돗물 안심확인제’는 지난해 시민들의 요청에 의해 검사해 온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보완해 수도 배관이 취약한 노후 주택이나 아파트 등을 대상으로 수질검사원이 직접 방문해 무료로 수질을 검사해주고 수돗물의 안전성을 홍보하는 제도다.

설문조사는 지난해 12월 14일부터 24일까지 ‘찾아가는 수돗물 안심확인제’ 서비스를 이용한 5,518세대 중 545세대를 선정해 전화 응답한 200세대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세대별 음용형태는 수돗물(102세대)과 비수돗물(98세대)의 이용율이 비슷했고, 조사내용은 인지도 ․ 만족도 ․ 인식변화 등 7개 항목이다.

그 결과, 수질검사 이전엔 ▲수돗물 안심확인제 인지도는 ‘모른다(58.0%)’가 ‘알고 있다(42.0%)’보다 높았다. 이는 지난해 처음 시행한 이 제도의 홍보 부족으로 향후 대중매체를 이용한 홍보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수질검사 이후엔 ▲수돗물 검사결과 만족도는 ‘만족한다(90.5%)’가 ‘불만족한다(0.5%)’보다 ▲수질검사원 태도 만족도는 ‘만족한다(95.0%)’가 ‘불만족한다(0.0%)’보다 ▲수돗물에 대한 인식변화는 ‘좋아졌다(79.5%)’가 ‘나빠졌다(0.5%)’보다 ▲수돗물 안심확인제 재신청 여부는 ’하겠다(83.0%)‘가 ’안하겠다(10.0%)‘보다 높았다. 이는 현장 수질검사로 수질 상태를 눈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전문성을 갖춘 수질검사원의 친절한 응대 등이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없앤 것으로 추측된다.

한편 수돗물을 이용하지 않는 세대에선 수질검사 이전에 ▲수돗물을 식수로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막연한 불안감(48.0%)’이 ‘소독약 냄새(9.2%)’보다 높았지만, 수질검사 이후엔 ▲향후 수돗물 음용의향은 ‘마시겠다(79.6%)’가 ‘안마시겠다(20.4%)’보다 높았다. 이는 과거에 각종 수질오염사고의 파동으로 인한 막연한 불안감이 늘 존재했으나 수질검사원이 세대를 직접 방문해 수돗물의 양호한 수질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신뢰도를 높인 것으로 분석됐다.

김철섭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기다리는 민원 행정에서 벗어나 찾아가는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수돗물에 대한 음용률과 신뢰도를 높이고 시민이 믿을 수 있는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