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후 2시 박성효 대전시장 후보 캠프에서 기자회견

[대전=충청정치] 장영래 기자 = 대전시 재개발ㆍ재건축 정비사업조합 조합장 일동17명은 26일 박성효 한나라당 대전시장 후보사무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원도심 우선 공약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날 대전시재개발조합대표단은 “서남부권 개발과 원도심 활성화에 대한 대전시장 후보의 명확한 입장표명을 요구하며 서남부권 2,3단계를 조기 착공해 원도심을 또 한 번 죽이겠다는 것에는 절대 동의할 수 없음을 공표한다”며 “원도심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고, 서남부권 2,3단계 사업은 원도심 사업 완료 후 재개하는 후보를 적극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날 이들 조합장들은 “현재 대전은 과거의 둔산 올인 정책으로 동서간 격차가 심하다”며 “이로 인해 원도심에 있던 시청, 법원, 검찰청, 방송국 등 모든 기관을 둔산으로 이전해 원도심을 황폐하게 만들었다.”고 전제했다.

이에 “이러한 극심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대전시는 원도심 유턴프로젝트라는 정책으로 다양한 원도심 지원사업을 펼쳐왔다”며 “문제는 이러한 원도심 활성화 정책이 마무리되기도 전에 서남부권 개발이라는 새로운 원도심 죽이기 정책이 시행되려는 점이다.”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이러한 결과로 “원도심이 자생력을 갖지 못한 상태에서 서남부권의 대규모 개발은 원도심의 몰락을 의미한다”며 “ 대전시의 인구는 2000년 139만명에서 2010년 150만명으로 10년동안 11만명이 늘어나는데 그쳤다. 즉 주택이 넘쳐나는데 서남부권의 대규모 개발로 주택을 늘린다면 원도심의 공동화는 피할 수 없다.”고 문제의 심각성을 성토했다.

조합장들은 “정말 서남부권 2,3단계 사업을 시작하고 싶다면 원도심의 자생력을 확보한 다음에 하라”며 “현재 원도심 지역에서 추진 중인 재건축, 재개발, 주거환경개선사업 등의 정비 사업이 제대로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서남부 2단계에 대한 대규모 신규개발이 시행되면 기존 시가지의 정비 사업은 표류할 수밖에 없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이들은 “1990년대 초반의 원도심 죽이기 프로젝트에 이은 제2의 원도심 죽이기 프로젝트인 서남부권 2,3단계 개발을 시도하는 어떠한 세력도 원도심 주민들은 강력히 배척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