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코리아프러스】 길기배 강경화 기자 = 대전중구의회는 24일 “대전시장은 국가 공모사업에 대해 불법적 폭주 행정을 멈추고 시민 앞에 석고 대죄하라”고 규탄하고 있다. (사진제공=중구의회)

【대전=코리아프러스】 길기배 강경화 기자 = 대전중구의회는 24일 “대전시장은 국가 공모사업에 대해 불법적 폭주 행정을 멈추고 시민 앞에 석고 대죄하라”고 규탄했다.

대전 중구의회는 옛 충남도청사에서 소유주인 문화체육관광부와의 협의 없이 불법적으로 시민소통관 공사를 대전시가 가행해, 중구 구민을 대표해 규탄 성명을 통해 발표했다.

대전의 역사성과 문화적 가치를 지닌 옛 충남도청사 부속 근대 건축물을 불법적으로 훼손한 대전시 행정을 폭주행정 이라는 주장이다.

중구의회 의원들은 역사적ㆍ상징성을 갖는 옛 충남도청사 부속 근대건축물과 담장 향나무 등을 불법 훼손한 책임자들에게 구상권을 청구했다.

성명은 “대전시는 국가 공모사업으로 옛 충남도청사 부속 근대건축물 무기고, 우체국, 선관위, 담장 등에 대해 지난해부터‘지역거점별 소통협력 공간조성사업’시설을 진행하고 있고, 시는 당해 공사를 63억5000만원의 예산을 집행하면서 충남도청과 문화관광부 등 소유주의 동의를 받지 않고 수령 80년 이상 된 담장 향나무 100그루 이상을 무단 벌목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난 1932년 건립된 것으로 추정하는 문화재급 무기고, 우체국, 선관위, 건축물은 근대건축물로써 세로로 길게 장식 없는 창과 모임지붕 형식의 일식 기와가 특징인 건축 양식으로 2층 내부는 일본식 도코노마와 독특한 비례로 분절된 목재반자가 설치돼서 일식 주택의 특성을 보여 주고 2층 사무실에는 충남도의회 의정회 간판 등 선관위로 활용된 흔적이 남아 있다고 하는 안내판이 붙어 있지만 흔적도 없이 2층 바닥과 대들보 주계단이 절단 철거 됐고 현재는 붕괴위험에 처해있다”고 제시했다.

아울러 “대들보, 내력벽, 주계단, 등을 철거하고 수선하는 공사는 건축법상 대수선 행위로써 반드시 관할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할 수 있는 공사이나 대전시장은 중구청장의 허가나 협의를 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