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앙상블 온라인 특강 초‧중등 교원 전체 대상 실시간 특강 만족도 98%

【대전=코리아플러스】 박규희 기자 = 대전시교육청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적합한 학교교육력 강화를 위해 2021학년도 대전 원격수업개선 수업앙상블 특강(1차)을 지난 13일에 실시했다.(=대전교육청)

 

【대전=코리아플러스】 박규희 기자 = 대전시교육청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적합한 학교교육력 강화를 위해 2021학년도 대전 원격수업개선 수업앙상블 특강(1차)을 지난  13일에 실시했고,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98.6%의 만족도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수업앙상블 특강은 원격수업개선을 위한 교사 성장 지원 목적으로 기획됐고 1차 특강은 “온‧오프 수업의 중심잡기! 교사실재감과 BEING 실천원리”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운영은 초‧중등 교장, 교감, 수석교사, 교사, 교육전문직 전체를 대상으로 신을진 수업과성장연구소 대표를 강사로 초청하여 유튜브 실시간 중계로 진행됐다.

신을진 수업과성장연구소 대표는 이제 ‘온라인 수업에서도 학생들에게 필요한 배움이 일어나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그간 연구내용을 기반으로 한 실제적인 특강을 펼쳐 나갔다. 온라인에서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게 하려면 교사와 학생의 실재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구체적으로 실재감을 높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관건은 “상호작용과 즉시성”이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BEING 실천원리 4가지를 소개하였다. 참여자들은 특강을 들으며 질문과 의견을 실시간 댓글로 올리며 참여자 간, 강사와 참여자 간에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져 실시간 특강의 묘미를 높였다.

특강 종료 후 참여자 대상으로 온라인 만족도조사를 실시한 결과 특강 내용이 직무수행 및 전문성 신장에 98.6%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으며, 수업앙상블 특강의 지속적인 운영에도 98%가 동의하는 등 매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또한 참여자들은 “코로나19 상황에 적합한 실시간 중계로 각자의 장소에서 하나의 주제로 함께 공유하고, 댓글도 편하게 남길 수 있어서 좋았다”, “사회적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여 변화를 시도한 특강이어서 매우 만족스럽고, 원격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할 때 실재감을 높이는 고민을 하게 된 기회가 됐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김윤배 대전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코로나19 상황에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따라 학교교육력 강화가 요구된다”며 “특히 원격수업개선을 위해 교사의 성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정책을 펼쳐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