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대전충남녹색연합은 논평을 통해 탄소중립에 역행하는 복합화력 발전 중단하고, 대전시는 지역사회 의견수렴부터 제대로 하라고 밝히고 있다. (사진=코리아플러스)

【대전=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대전충남녹색연합은 논평을 통해 탄소중립에 역행하는 복합화력 발전 중단하고, 대전시는 지역사회 의견수렴부터 제대로 하라고 밝혔다.
 
지난 27일 오전 허태정 시장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대전열병합발전에 대해 세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할 것’ 이라며 입장을 밝혔다. 

세 가지 조건은 ▲지역사회의 충분한 대화와 공감 ▲에너지 발전용량 대폭 증가에 대한 명확한 이유 ▲발전 용량 증가에 따른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증가 수치 및 감소대책 제시로, 이를 전제로 산자부가 증설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는 대전시의 입장을 전달했다는 것이다. 

대전시는 이렇게 조건만 제시했을 뿐, 찬성도 반대도 아니라는 애매한 입장을 밝혔다.

이에 논평은 대전시가 제시했다는 조건에 주어가 과연 누구인지 묻고 싶다. 지역사회의 충분한 대화와 공감을 이야기하는 대전시가 주민들을 대상으로 어떤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나라고 물었다.

허태장 시장이 브리핑하는 날에도 주민들은 대전열병합발전의 입장을 피력하는 주민설명회를 들으러 대전열병합발전을 찾아가서 들어야 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었다. 심지어 해당 부서인 기반산업과는 이 설명회를 홍보하는 협조공문까지 보내기도 했다. 

주민들은 왜 이해당사자인 대전열병합발전의 설명을 들으러 그 곳까지 찾아가야 하는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왜 대전시는 본인들이 제시하는 조건을 스스로 이행하지 않는지 묻고 있다. 

논평은 대전시가 찾아가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듣고, 시민들이 이 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야 하지 않겠는가라는 입장이다.
 
대전열병합의 증설로 인한 미세먼지나 온실가스는 절대 감소하지 않는다. 

현재 한국환경공단과 온실가스정보센터의 자료와 대전열병합의 자료만 비교해도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는 늘어난다. 

가동률을 고려해도 미세먼지와 온실가스가 늘어나는 것은 마찬가지다. 게다가 대전열병합의 주민설명자료를 보면 온실가스가 증가하는 것은 사실이나 온실가스는 주민들에게 영향을 직접적으로 미치지 않는 물질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수치로 증명하지 않아도 증설하고 가동률을 높여가면 온실가스, 미세먼지는 반드시 늘어나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증설하지 않고 지금 시설로 현대화 하는 것만이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줄이는 길이다.

대전시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증가의 책임은 대전시에 있다. 공공차원에서 주민들의 건강과 대전의 환경을 책임지는 것이 대전시의 역할이지, 사업자의 계획을 대리하여 주민들에게 설명하는 것이 대전시의 역할이 아니다.
 
허태정 시장은 본인이 제시한 세 가지 조건에 대해 대전시정에 묻길 바란다. 지역정서를 모으기 위해 대전시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을 결국 누가 해야할 일인지, 대전시가 고려해야 할 이익 중 시민들의 환경보다 더 중요한 이익이 있는지 말이다. 기후위기를 가속하는 온실가스를 배출하며, 시민들의 환경과 건강을 위협하는 ‘대형발전’으로 올리는 에너지자립률은 아무 의미도 없다.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고 시민들의 환경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에너지 전환의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대전시의 역할이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탄소 중립은 목표치를 내세워 무언가를 새로 해야만 달성할 수 있는 과제가 아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안 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복합화력발전도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발전으로 기후위기 시대에 언젠가 꺼야 할 불이다. 꺼야 할 불을 만들어내는 것이 과연 우리가 빠르게 도달해야 할 탄소중립 시대에 유효한 방식인지 대전시는 판단해보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