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 대구 최초 모바일 전자고지 시행
【대구=코리아프러스】 박형원 기자 =달성군, 대구 최초 모바일 전자고지 시행 (사진=달성군)

【대구=코리아프러스】 박형원 기자 = 대구 달성군은 5월부터 통신3사(KT, SK텔레콤, LGU+)의 휴대폰번호를 활용하여 지방세 체납고지서와 일부 정기분 고액 납세자, 환급 및 각종 세정 안내문에 대하여 ‘모바일 전자고지서비스’를 시작한다.

모바일 전자고지는 본인 명의로 된 스마트폰을 통해 별도 신청이나 앱 설치 없이 문자로 전자고지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각종 종이 고지서와 안내문은 주소불명, 수취거부, 사용자 부재 등으로 제대로 송달되지 않거나, 송달 이후 분실로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문제가 있었다.

모바일 전자고지는 행정기관이 보유한 과세자료를 통신3사가 보유한 자료와 연계한 정보(CI)로 변환하는 기술을 도입해 별도의 신청 없이도 이용이 가능하다.

달성군은 이번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통해 송달기간을 단축하는 것은 물론, 누락 없는 과세정보 제공으로 민원감소 및 행정력 낭비제거는 물론 징수율 제고를 통한 체납 발생율도 낮아 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달성군은 시행 초기 혼선을 줄이기 위해 당분간 모바일 안내문을 열람한 경우에도 체납세 고지와 고액의 정기분 납세자에 대하여는 종이 고지서와 안내문을 병행 발송하며, 향후 본 제도가 정착되면 서비스 운영 취지에 따라 모바일 안내문을 열람하면 별도의 종이 고지와 각종 안내문은 발송하지 않을 예정이다.​

김문오 달성군수는 "군민이 납부하는 귀중한 자치재원을 이번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통해 종이 사용을 줄이고, 송달률을 높이는 등 징세비용 절감은 물론 수신자 중심의 양방향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통한 행정정보화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