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SOC 투자확대 등 건설업계 건의사항 등 논의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위원장단 및 대한건설협회 서울시회장단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위원장단 및 대한건설협회 서울시회장단 간담회

【서울=코리아플러스】 오공임 기자 =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위원장단(위원장 성흠제, 더불어민주당, 은평1, 부위원장 문장길(강서2), 김평남 부위원장(강남2))은 9일 오전 11시 서울시의회 본관 1층 귀빈실에서 대한건설협회 서울시회 회장단(나기선 회장, (주)고덕종합건설 대표이사)과 현안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시의회와 건설업계 간의 소통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마련되었으며 건설현장의 목소리와 현안사항 등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하며 소통하는 자리가 되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대한건설협회 서울시회(이하 “건협 서울시회”)가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의뢰한 『서울 건설산업 육성을 위한 서울시장 공약 자료집』 용역 보고서인 “행복한 서울, 건설산업의 역할”에서 제안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논의하였으며, 건협 서울시회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SOC투자 확대 △복합공종 공공공사에 대한 공정한 발주문화 확립 △주계약자 공동도급 불합리한 운영 개선 적정임금제 운영 및 개선책 마련 등을 시의회 측에 건의했다.

건협 서울시회 나기선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로 건설업계 전반이 매우 어려운 상황임을 피력하면서 “건설업계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시의회가 함께 나눈다는 차원에서 많은 관심과 정책적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성흠제 위원장은 “코로나로 인해 건설현장에서는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고 각종 원자재 파동으로 자재 수급에 차질을 빚는 등 건설업계 전반에 걸쳐 애로사항이 많을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공감의 뜻을 전하고, “그런 의미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SOC투자 확대 등 협회가 제출한 건의사항들을 우리 위원회가 서울시와 함께 검토하여 건설업계의 자구노력에 보탬이 되겠다.”고 답했다.

문장길 부위원장은 “오늘 간담회를 통해 건설업계의 다양하고 발전적인 정책 제안을 공유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하고, “아울러 건설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산업재해 등 인명피해 감소 대책에 대해서도 건설업계에서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김평남 부위원장은 “협회에서는 앞으로도 건설업계의 애로사항과 발전적인 정책제안들이 있으면 시의회와 수시로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는 주문과 함께 “우리 위원회에서는 각종 토론, 연구 등을 통해 제도 개선에도 힘쓰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대한건설협회는 건설사업자의 품위보전, 상호협력의 증진 및 권익옹호, 건설업 관련제도, 건설경제시책, 건설기술 개선 향상을 위해 1947년 5월 1일 설립된 법정단체로, 16개 시·도회, 가입회원 8,900여 업체의 규모로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시회는 서울 건설산업의 건전한 육성과 발전을 위해 현재, 약 1,400여 종합건설사가 회원으로 가입되어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