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호 의원, 보편적인 교통복지 위해 스마트쉘터 사업 BTO로 가속화 필요
대중교통 이용하는 시민에게 고품격 서비스 제공하는 것은 의무
스마트쉘터 사업, 가로변버스정류소 전철을 밟지 않는 민간사업 되기를 희망

【서울=코리아플러스】 오공임 기자 =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이광호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스마트쉘터 사업을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해야 하며 이를 위해 수익형 민간투자사업인 BTO로 사업 방식을 전환하여 하루 빨리 서울시민 모두에게 보편적인 교통복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서울=코리아플러스】 오공임 기자 =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이광호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스마트쉘터 사업을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해야 하며 이를 위해 수익형 민간투자사업인 BTO로 사업 방식을 전환하여 하루 빨리 서울시민 모두에게 보편적인 교통복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 미래형 버스정류장 스마트쉘터 조성사업은 현재 총 10개소(시내 4개소, 광역 4개소, BRT 2개소)를 설치완료하거나 구축 중으로 시범사업 형태로 추진되고 있다.

과거 단순한 버스 승·하차 용도였던 버스정류장의 개념을 넘어 스마트 LED, 스마트정보안내기, 공기청정기, 공공와이파이 등 다양한 첨단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04.7월 버스전용차로 개통 이후 16년 동안 개선되지 않은 버스정류소 시설은 노후화 및 폭염·폭우 등 기상여건에 따른 시민불편이 증가하여 개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 되어왔다.

서울시는 향후 스마트쉘터 시범사업의 성과를 분석, 서울시 전체 약 398개소의 중앙차로 정류소 등을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확대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이광호 의원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스마트 도시를 만들기 위한 국가와 서울시 의지는 강하다. 이러한 점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울시민에게도 한 차원 높은 교통복지 인프라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재정사업으로만 추진하는 것은 획일적인 디자인과 느린 사업 속도 등 한계가 있는 만큼 BTO 사업으로 전환하여 구축 사업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스마트쉘터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있어서 기존 가로변버스정류소와 같이 민간에게만 맡긴 상태에서 수수방관할 것이 아니라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관리감독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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