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석일 칼럼】 사람들은 자신만의 장점으로 먹고 산다
【계석일 칼럼】 사람들은 자신만의 장점으로 먹고 산다
  • 계석일 기자(keapark@hanmail.net)
  • 승인 2021.07.31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석일 칼럼】 산이 높으면 깊은 계곡이 있고 1등이 있으면 꼴등이 있고 부자가 있으면 가난한자가 있고 승자가 있으며 패자가 있는 것이 세상만사다. 신은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한가지 이상 특별한 장점을 주었다. 황야 같은 세상에서 장점하나로 버티며 살아가라는 하나님의 선물인 것이다. 솔직히 사회적으로 성공했다고 물질적으로 큰돈을 벌었다고 그 사람이 만사 행복한 것은 절대 아니다. 모든 것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재물이 많은 사람 중에는 건강을 잃고 사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재물이 없는 사람중에 또 다른 장점을 가지고 행복하게 잘 사는 사람도 많다.남의 떡이 크게 보일뿐이다. 부러우면 진것이다 라는말이 있다.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늘 부족하다며 불평불만하며 산다. 아직까지 자신에게 주어진 장점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 친구는 참 좋은 친구인데 그것 때문에 망했어! 라면 그 사람은 단점이 51% 장점이 49%인 사람이다. 크게 성공은 하지 못했지만 아무 탈 없이 그냥 잘살고 있다면 그 사람은 장점이 더 많은 사람이다.

세상에 모든 청소년들은 모두 한 가지 이상 장점을 가지고 산다. 그것을 부모님과 선생님들이 어떻게 일찍 발견하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면 대부분 부모와 선생을 잘 만났다고들 한다. 부모가 가방끈이 짧다고 자식들에게 학업에 대한 대물림을 주는 것은 아니다. 자녀들의 장점을 조기 발견하여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준다면 반듯한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 필자는 대학본고사가 있을 때 다른 과목은 잘 못했지만 수학만큼은 만점을 받아 대학에 합격하게 되었고 졸업 후 회사 입사할 때 영업부에 지원 했는데 합격사유는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정신을 가졌다고 해서 합격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공부는 잘하지 못하지만 “춤을 잘 춘다든지, 인사를 잘한다든지,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낸다든지” 악기연주를 좋아한다던지, 운동을 좋아한다던지“ 하면 부모님과 선생님들은 핀잔을 주기보다는 주어진 재능을 잘 살리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것이 먼 훗날 성인이 되었을 때 모든 사람들로부터 존경받는 사람으로 세상에 남게 된다는 것입니다. 장점이 우위에 서야 단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인간들에게 주어진 최고의 복은 부모로부터 아무대가 없이 받은 영리한 머리를 받은 사람이 아닌가 싶습니다. 한번 배우고 나면 배운 것을 척척해나가는 사람이다. 그런데 영리하다 보니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고 겸손하지 못한 행동으로 주변사람들로부터 팽을 당한다면 그 사람은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은 사람이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실패한 인생이 되는 것입니다. 단점이 많은 사람 중의 대표적인 사람이 다른 사람을 험담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입니다. 좋은 말을 해도 부족한데 굳이 단점을 나열해 가는 사람입니다. 그런 사람은 장점에서 얻은 점수를 단점에서 다 까먹는 사람들입니다. 사회성이 좋은 사람은 주변에 사람이 많습니다. 만나면 기분이 좋아지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만의 장점인 것이다. 인사만 잘해도 먹고 산다, 라는 말이 있듯이 인사하는 장점만 잘 살려도 잘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관계를 떠나서는 절대 살수 없는 것이 바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사회적으로 명성도 얻었고 재물도 얻었는데 여자와의 관계가 좋지 않아 가정에 불화가 끈기지 않는다면 장점보다 단점이 많은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상 살아간다는 것은 장점으로 벌어먹고 살고 단점으로 까먹고 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당신에게 있는 아주 소소한 장점이 무엇인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살아 있다면 당신에게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은 사람입니다. 바둑을 잘 두는 영업사원이 바둑을 좋아하는 기업체 사장님을 가르쳐 주는 관계로 만났는데 어느 날 사장님이 바둑 급수가 많이 올라가 더 이상 필요한 사람이 되지 못한다면 두 사람과의 관계는 멀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주어진 장점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야만 좋은 관계를 유지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통분모가 있을 때 좋은 관계를 유지되지만 공통분모가 살아지면 멀어지게 됩니다. 처음에는 공통분모가 있다가 서로의 장점이 살아지면 다른 곳을 찾아 떠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모든 인간은 자신이 갖고 있는 장점으로 먹고 살며 단점으로 그동안 벌어 놓은 점수를 까먹으면서 사는 것입니다. 그래도 장점이 많기에 호흡하며 살고 있는 것에 감사하며 사는 여러분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