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지역 국회의원과의 긴밀한 협조를 위해 서울을 방문하는 광역단체장의 모습은 국회의원이 볼때 꼴 물 견인 것으로 비판하고 있다.

【대전=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지역 국회의원과의 긴밀한 협조를 위해 서울을 방문하는 광역단체장의 모습은 국회의원이 볼때 꼴 물 견인 것으로 비판 받았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박용진 의원이 5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대전지역 정치부기자들과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이 말했다.

시대와 역행 한다는 비판이다.

이 날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박용진 의원은 수도를 서울과 세종 둘로 하는 '양경제(兩京制)'를 제안했다.

그러면서 “서울을 국가수도, 세종을 행정수도로 해 과도한 서울 집중을 막겠다는 것”이라면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2차 공공기관 이전을 전격적으로 실시해 공공기관을 지역으로 이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4년 중임제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을 추진하겠다”고도 공약했다.

특히 박 의원은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위한 담대한 발상전환이 필요한데 청와대까지 옮기려는 천도는 2004년 위헌판결과 민심의 저항을 받아 실행이 불가능하다"라며 "서울을 옮기는 천도가 아니라 서울과 세종, 두 개의 수도, 국가수도와 행정수도의 양경제로 진짜 균형발전을 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서울에 있는 국가원수 대통령과 세종에 있는 행정수반 국무총리로 권력을 분권화하는 것이다.

대전을 과학수도로 만드는 것이 어떠냐는 기자의 질의에 '광역 크러스터'에 대한 생각을 밝히며 광주전남도의 통합, 대구시와 경북도의 통합과 마찬가지로, 충청권도 광역화로 나아가는 방안을 밝혔다.

서울특별시는 각종 규제가 혁파되어 4차 산업혁명의 글로벌 허브로 재도약에 나서야하며, 세종특별시는 대전, 청주와 연계되고 사통팔달의 교통중심지가 돼 행정수도만이 아니라 인구 300백만의 상업·교육·문화 중심도시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호남,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등, 권역별 메가시티와 연계해 모든 지역이 더불어 발전하는 균형발전의 국내 허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가균형발전특별법상 지방으로 이전해야 하는 공공기관은 기준에 따라 122~500개로,국토부에 따르면 이전 대상 기관은 350개 안팎으로 추산되고 있다.

KBS, 한국은행, 대한체육회, 88관광개발, 동북아역사재단, 한국행정연구원 같은 기관들은 충분히 이전을 검토하고 실행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을 밝혔다.

분권형 대통령제로 개헌해 서울특별시 청와대에 있는 대통령은 국민을 대표해 외교·국방·통일을 책임지는 국가원수로서 서울을 국가수도로 명확히 할 것이며, 세종특별시에 있는 실권 국무총리는 국회를 대표해 내정을 책임지는 행정수반으로서 세종을 행정수도로 확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의 충청권이전 필요성에 데한 기자의 질의에 "간판만 이전하면 무슨 의미가 있겠나"라며 "대한민국의 미래가치를 위해 제조강국과 혁신강국, 극융강국의 만들기 위한 정책을 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기자회견을 마치며 “본인도 꿈이 기자였다”며, 이 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대전지역 정치부기자들에게 감사함을 표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