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부산시장, ‘1조 2천억원대 창업펀드 조성 공약’ 실천을 위한 첫 단추 끼워

【부산=코리아프러스】 강경화 기자 = 박형준 부산시장의 ‘1조 2천억원대 창업펀드 조성’ 공약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부산시는 창업·벤처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부산 지역뉴딜 벤처펀드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부산시와 한국벤처투자(대표 이영민)는 2021년 부산 지역뉴딜 벤처펀드 2021년 출자사업 계획을 공고하고, 펀드 운용을 위한 운용사를 8월 27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출자사업은 지역균형 뉴딜을 촉진하기 위해 중기부와 부산시가 지역뉴딜 벤처펀드를 조성하는 협약을 체결하고, 전국에서 가장 먼저 부산 지역뉴딜 벤처펀드를 조성한 것으로 부산 지역뉴딜 벤처펀드에서 300억원을 출자하고 민간투자사에서 130억원 이상을 결성하여 총 430억 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부산시는 2000년 부산벤처투자펀드 1호를 시초로 지금까지 33개 펀드 5326억원*을 조성하였고 현재는 5개 펀드를 청산하고 28개 펀드 4,842억원의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부산시 창업벤처펀드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작년에 부산기업 투자를 통해 기업당 평균 38억 6600만 원의 매출증가와 8명 이상의 신규 고용창출 성과를 달성했다.

한국벤처투자 홈페이지(www.kvic.or.kr)에서 부산 지역뉴딜 벤처펀드 출자사업 공고문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제안서는 8월 20일부터 8월 27일 오후 2시까지 온라인(http://install.kvic.or.kr)으로 접수하면 된다.

1차 심의(서류 심사 및 현장 실사)와 2차 심의(운용사 제안서 PT)를 거쳐 9월 중 운용사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제안서 접수와 관련한 온라인 사전설명회는 오는 8월 12일 오후 2시에 개최될 예정이며, 참가를 희망하는 경우 이메일(fof@kvic.or.kr)을 통해 사전 신청하면 참가할 수 있다.

이번에 조성하는 「부산 지역뉴딜 벤처펀드」는 모태펀드와 지자체, 지역공공기관 등이 공동 참여하여 모펀드를 결성하고, 이를 종잣돈으로 민간이 참여하는 자펀드를 조성하여 부산지역 7대 전략산업* 분야, 지역 혁신기업과 규제자유특구내 기업, 유망산업분야의 창업벤처기업 등에 투자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 지역뉴딜 벤처펀드 출자를 통해 지역의 혁신적인 청년창업기업을 육성하고 벤처기업의 성장단계별 도약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부산 지역뉴딜 벤처펀드를 시작으로 기술혁신과 창업·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1조 2천억원대 창업펀드 조성 공약을 내실있게 추진해 ‘기업하기 좋은 도시 부산’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