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기자 = 행정수도 세종을 사수하기 위한 투쟁의 기록들을 모아 사진전을 개최한다.

국가균형발전과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범국민 비상대책위원회(상임대표 임승달, 윤대근)는 오는 10일 오후 2시 30분 세종시청 1층 로비 국회세종의사당 전시관에서 행정수도사수 투쟁 기록 사진전 ‘아직도 끝나지 않은 함성’의 개막식을 진행한다.

이번 사진전은 행정수도건설 특별법 위헌 결정 후 8년의 투쟁 끝에 쟁취한 세종시 출범 10주년을 앞두고 진행되어 그 의미가 남다르다. 국회세종의사당 건립과 정부공공기관 이전 등이 이루어져야 진정한 행정수도로서의 의미가 있지만, 현재 정치권의 당리당략과 정부의 의지 부족으로 발목이 붙잡힌채 시간만 흐르는 상황이다.

사진전은 이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세종시민들의 마음과 역량을 모아 행정수도 완성 의지를 다지자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또한 기세를 몰아 국회법 개정안 처리를 이루어내자는 의미도 담겨있다.

개막식에는 전)신행정수도 지속추진 연기군 비상대책위원회의 황순덕 상임대표, 김일호 집행위원장, 국가균형발전과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범국민 비상대책위원회 윤대근 상임대표, 임승달 상임대표, 이춘희 세종시장,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사진전을 기획한 전)신행정수도 지속추진 연기군 비상대책위원회 김일호 집행위원장은 “2004년 10월 21일 행정수도건설특별법이 위헌 결정되고 연기군민들을 중심으로 원안사수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충청권 500만 동력을 견인했다. 그 결과 마침내 2010년 세종특별자치시 설치법이 국회에서 통과되었다. 현재 도시는 계속 성장 중이나 행정수도로서 그 위상에 맞는 기관 이전이나 인프라 구축이 요원하다. ‘역사를 잊은 국민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말의 의미를 되새겨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기 위한 의지를 모으고자 한다.” 고 말했다.

임승달 상임대표는 “최근까지 정치권의 당리당략에 국회법 개정안이 표류되어 있는 상태였다. 그러나 국회 법사위원장 자리를 둘러싼 여야공방이 마무리가 되면서 다시 국회법 개정안 처리에 청신호가 들어왔다. 이번 사진전을 통해 시민들이 세종시 원안 사수의 정신으로 무장하여 8월 임시국회에 우리의 의지를 관철시켜야할 것이다.” 라고 비장한 각오를 드러냈다.

사진전은 오는 31일까지 개최되며 9월부터 세종호수공원 송담만리 전시관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이후 읍면동 순회 전시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