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코리아플러스방송】 배효열 장영래 기자 = 아시아경제 권서영 기자는 지난 4월 17일 자에 중국이 발해사의 최대 쟁점 중 하나인 건국 지점 동모산의 위치로 추정되는 새로운 지역을 찾았다고 밝혔다.

중국 지린성 투먼의 모판촌 산성 유적지. 사진=중국문물보 위챗, 아시아경제

다음은 아시아경제 기사 전문이다.

17일 중국 문화재당국인 국가문물국의 발표에 따르면 동모산으로 추정되는 지린성 옌볜(延邊) 조선족자치주 투먼(圖們)시 모판(磨盤)촌 산성 유적지가 '2020년 중국 10대 고고학 발견'에 포함됐다.

이 유적의 발굴을 진행한 지린성 문물고고연구소는 "이 유적지가 '대조영이 무리를 거느리고 동모산에 성을 쌓았다'는 발해 건국 시기의 기록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밝혔다.

모판촌 산성은 2006년 중국의 전국 중점 문물보호단위로 지정된 뒤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약 8년에 걸쳐 지속적인 발굴이 이뤄졌다.

또한 이러한 발견은 그간 동모산이 지린성에 소재한 청산쯔(城山子) 산성으로 추정됐던 것과는 다른 접근이다.

이에 지린성 문물고고연구소는 "현재 증거로 봤을 때 유적에서 나온 봉황무늬 기와가 류딩(六頂)산 발해 고분군의 것과 매우 유사하다"고 밝혔다. 또한 "이 유적에서 출토된 격자무늬 평기와 등이 고구려와 발해 포 유물에서 모두 발견되는 것들이다"고 덧붙였다.

다만 연구소 측은 "초기 유물의 연대가 고구려 말과 발해 초 사이"라면서도 "문화적으로 어디에 속하는지 정확히 확정하기 위해서는 고고학적 증거가 추가로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고구려와 발해 등 한국 고대사를 자국 역사로 편입하려 시도해온 중국의 '동북공정'은 지속적인 논란을 빚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이번 발견으로 발해와 고구려의 연관성이 강화될 가능성이 존재하는 만큼, 중국이 고구려 전체를 중국의 역사로 편입하려 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는 상황이다. (출처: 아시아경제 권서영 인턴기자 kwon1926@asiae.co.kr)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