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국립전주박물관과 「용담, 새로이 기억하다」 특별전 공동개최

【진안=코리아프러스】 최낙철 기자 = 진안군(군수 전춘성)과 국립전주박물관(관장 홍진근), K-water 용담댐지사(지사장 김종래)가 공동개최하는 용담댐 완공 20주년 기념 「용담, 새로이 기억하다」 특별전이 8월 31일부터 12월 5일까지 국립전주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린다.(사진지제공=진안군)

【진안=코리아프러스】 최낙철 기자 = 전북 진안군(군수 전춘성)과 국립전주박물관(관장 홍진근), K-water 용담댐지사(지사장 김종래)가 공동개최하는 용담댐 완공 20주년 기념 「용담, 새로이 기억하다」 특별전이 8월 31일부터 12월 5일까지 국립전주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린다.

이번 특별전은 2001년에 완공돼 전북지역은 물론 충남 일부 지역까지 생활용수와 공업 용수 등을 공급하고 있는 진안 용담댐 건설 20주년을 맞이해 열리게 된다.

특별전에서는 댐 건설로 인해 정든 고향을 떠나야 했던 이주민들의 삶의 모습과 변화된 마을, 사람들의 모습, 지역의 역사문화를 소개하고, 국민‧지역의 자산이자 미래가치로의 댐을 기억하도록 마련했다.

주요 전시자료로는 조선수력조사서 등 댐 건설 관련 자료를 비롯해 용담댐 수몰 전 마을과 지역민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생활자료와 근현대문서, 발굴조사를 통해 출토된 유물 등이 전시될 예정이다.

전시 주제는 1부 전시 ‘물속의 마을을 들여다보다’ 2부 ‘변화의 파도가 밀려오다’3부 ‘옛 사람의 흔적을 찾다’ 4부 ‘용담을 기억하다’ 등이다.

또한 이번 특별전은 국립전주박물관에서의 전시가 종료된 후 용담댐이 있는 진안역사박물관으로 자리를 옮겨 2021년 12월 28일 ~ 2022년 3월 27일까지 순회특별전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진안군은 이번 특별전 개최를 통해 진안의 역사문화와 이주민의 삶, 용담댐과 수자원의 가치가 재조명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는 용담댐과 용담호가 안타깝고 그리운 추억으로 상징되는 과거를 넘어 희망차고 밝은 미래의 상징으로 새로이 기억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