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코리아프러스·코리아플러스·코리아플러스방송과 대한민국평생학습지원센터는 지식강국 코리아를 만들기 위한 2021 제18회 한국디지털콘텐츠대회를 오는 11월 30일까지 개최한다.

【대전=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코리아프러스·코리아플러스·코리아플러스방송과 대한민국평생학습지원센터는 지식강국 코리아를 만들기 위한 2021 제18회 한국디지털콘텐츠대회를 오는 11월 30일까지 개최한다.

참가자들은 ‘문화유산도시’를 주제로 마인드맵을 사용해 작품을 제출하는 오프 라인· 온라인부문과 디지털 콘텐츠 UCC부문으로 진행한다.

2021 제18회 한국디지털콘텐츠대회는 텍스트와 이미지, 영상을 표현하고 이를 표현하는 대회다.

행사문의는 장영래 010-4408-4478, adjang7@hanmail.net으로 하면된다.

◇ 아나로그 마인드맵핑 (손을 사용해 연필과 색연필로 종이에 그린다)

한편 방사형 사고체계인 마인드맵핑을 알아본다.

이를 위해 마인드 맵핑의 규칙을 알아보고 이를 아날로그와 디지털마인드맵을 체험했다.

먼저 중심생각을 그렸다.

종이의 중심부에 주제를 표현하는 상징이나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시작한다.

종이의 중심부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은 360도로 연상할 수 있도록 마음을 활짝 열기 위함이다.

그림들과 상징들은 단어보다 훨씬 쉽고, 주제에 대해 창의력 넘치는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다음으로 주가지를 그리고 핵심단어나 주요단어를 가지위해 쓰기를 했다.

주요 단어는 회상과 독창적인 연상을 할 수 있게 하는 정보의 보고이다.

마지막으로 세부가지를 그렸다.

중심 이미지와 주요 단어를 방사선 모양으로 연결시킨다.

선(가지)으로 어휘를 연결시키면, 하나의 주요 단어가 다른 주요 단어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분명하게 알게 한다.

단어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한 줄에 하나의 단어쓰기를 색과 그림, 입체감, 부호를 이용해 쓴다.

그림과 이미지는 선명한 색으로 그리는 평이 좋은데, 가능한 빠짐없이 그린다.

그림과 이미지는 창의력 넘치는 연상을 하도록 자극하고 기억력을 대단히 좋게 해준다.

이제 꿈 지도 학습법을 말하기 글쓰기를 발 할 수 있도록 읽기학습을 통해 구조화 = 핵심낱말 찾기를 지도한다.

◇ 디지로그 = 디지털마인드맵핑 (컴퓨터를 사용한다)

글 맵핑 완성하기와 이미지마인드맵핑 완성하기를 통해 우리에게 다가온 정보화시대는 디지로그 사회인 것을 알게됐다.

현대사회를 디지로그사회라고 말하고 있다. 이어령 선생은 한국인이 이끄는 첨단정보화사회의, 그미래를 읽는 키워드를 디지털과 아나로그가 함께하는 디지로그라고 밝혔다.

디지로그라는 용어는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합쳐 새롭게 만든 말이다.

마이드맵은 이러한 디지로그사회에 적합한 학습방법이다.

손으로 그리는 마인드맵을 아라로그라고 할 수 있다면, 컴퓨터를 사용해 만드는 마인드맵을 디지털 마인드맵이라 부른다. 이러한 아나로그와 디지털을 활용하면 새로운 디지로그 능력이 만들어 진다.

아나로그 마인드맵은 중심생각, 주가지, 부가지, 세부가지로 만들어 진다.

이렇게 손으로 그리는 마인드맵은 중심생각에 3가지 색 이상을 사용해 그림을 그리고 색연필을 이용해 완성한다.

주가지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싸인펜을 사용해 가지를 그리고 그 위에 글씨를 쓴다. 세부가지 즉 그림가지를 그린 뒤에 그 위에 그림을 그린다.

마지막으로 글씨가지는 동일한 색으로 색칠하고 그림가지는 다양한 색으로 색칠한다.

디지털마인드맵은 중심생각, 주가지, 부가지, 세부가지를 동일하게 만든다. 하지만 디지털 마인드맵으로 중심생각을 만들 경우에는 자신이 생각하는 주제를 이미지로 찾아 저장해야 한다.

가지 만들기를 한 뒤 가지위에 핵심낱말을 적으면 주가지가 완성된다. 이어 부가지 세부가지는 이미지를 찾아 가지위해ㅔ 그림을 올려 놓으면 디지털마인드맵이 완성된다.

그런 다음 발표하기를 통해 마인드맵 한내용이 머릿속에 저장 됐는지를 발표하기를 통해 확인 한 뒤 글쓰기를 완성하면 마이드맵 학습방법으로 공부를 완성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토론이나 발표를 하면 주장하기와 발표하기 능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이에 손으로 그리는 마인드맵과 컴퓨터를 활용한 마이드맵을 병행하면 디지로그를 완성하는 학습방법이 된다.

그림이나 사진을 사용하면 간단히 알 수 있는 것을 말로 정의 내리려고 하면 잘 이해되니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어째서 말을 말로 정의하려면 힘든 것일까요? 백 마디 말보다 한 컷의 그림이 훨씬 많은 것을 전달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의 기본개념을 알고 있으면 단어의 분위기 뿐만 아니라 여러 의미를 쉽게 익힐 수 있다고 밝혔다.

◇ 논리적인 사고체계

마지막으로 시편 23편을 통해 논리적인 글쓰기를 체험했다.

◇ 주장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 근거 1, 2, 3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로 인도하시는 도다.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 도다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 나이다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 강조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대회는 김용휘 코리아플러스 대전취재본부장과 채시연 대전취재본부 교육과학부 차장이 함께 진행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