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맛의 핵심은 커피머신에 있다.

【대전=코리아플러스방송】 계석일 기자 = 미국에 가면 스타벅스 슐츠회장이 있고 한국에가면 마띠니끄 정영제 대표가 있다. 현재 전국에 30개의 커피 프랜차이즈를 관리하고 있으며 커피머신교육을 가르치고 있는 커피머신의 달인 마띠니끄 정영제 대표를 만나 보았다.

마띠니끄는 1997년도 창업후 체인점에 커피 원자재 부자재 그리고 커피머신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을 지원하고 있으며 커피머신에 관심있는 창업자들에게 기술을 가르치는 1인창업센타를 운영하고 있다.

커피가 한국에는 고종황제때 들어왔고 커피가 적도 중심으로 상하25도이내 해발고도가 높은 곳에 일교차가 큰지역에서 생산되는 커피가 좋은 커피라고한다. 커피맛의 핵심은 커피머신의 청결에 있다고 하며 주기적인 관리가 제일 중요하다고 한다.

현재까지 커피머신 교육수료자가 30명 인데 교육을 받은후 1인 창업을 하는데 지원을 해드리고 있으며 마띠니끄 청결인증마크도 붙혀준다고 합니다. 커피머신 청결문제를 해결하는데 바리스타인들에게 한계가 있어 반드시 커피머신 교육을 받아야 한다.

악마처럼 검고, 지옥처럼 뜨거 우며, 천사처럼 순수하고, 사랑처럼 달콤하다’는 역사적인 찬사를 받은 커피는 종교와 인종, 대륙을 넘어 인류와 동행하는 가장 강력한 기호품이다. 커피의 어원은 에티오피아 북부의 카파(Kaffa)라는 지명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고 현재는 프랑스어로 coffee 라고 불러지고 있다. 오래전부터 한국에서는 커피를 양탄국 이라 불렀고 이유인즉 서양에서 들어온 국물이라 해서 불러진 이름이다.

특히 커피란 상류사회 사람들만 마시는 것으로 생각했던 시대가 있었는데 이제는 어디서나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기호식품으로 발전해갔다. 특히 한국 사람들은 관계 중심적 사회문화가 형성되다보니 커피가 먹고 싶어서 카페를 찾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나눌 공간을 찾다보니 커피전문점을 찾는 계기가 된 것이다. 이제는 습관적으로 카페를 찾아 커피를 즐기는 문화가 형성된 것 같다.

커피의 종류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거친 맛의 특징이 로부스타종(원산지:콩고/생산지:베트남,브라질,인도,인도네시아)와 육종기술로 탄생된 카페인이 적은 아라비카종(원산지:에티오피아/생산국:콜롬비아,코스타리카,케냐,브라질) 커피로 전체의 70%를 차지한다. 커피에는 건식법(자연건조)과 습식법(인공건조)이 있는데 생성된 생두는 로스팅(생두에 열을 가함)이라는 2차 공정을 거쳐 원두로 만들어진다.

커피를 볶으면 황색-갈색-어두운 갈색으로 변하며 적게 볶으면 신맛증가(한국선호) 많이 볶으면 쓴맛증가(유럽선호) 2주후면 커피의 향미가 거의 사라진다. 따라서 커피는 산화되어 날아가기 때문에 밀봉해 두어야한다. 세계에서 가장 비싼 커피는 인도네시아 사향고양이가 먹고 배출된 생두가 자연발효과정을 거쳐 특별한 맛과 향미를 나타내는 코피루왁 커피고 예멘의 대표적 항구 이슬람지역 무역 중심지 모카(Mocha)항에서 생산된 커피를 모카커피라 한다.

커피종류에는 빠르게 추출한 에스프레소 /연한 대용량커피 아메리카노 / 외투달린모자 카푸치노/우유와 에스프레소를 섞은것 카페라떼 /예멘의 항구이름이 모카/모카에다 초코렛 우유 에스프레스위 마끼아또 /아이스크림에 커피 넣은것 아포카토.

커피의 장점 다음과 같다. 살빼기위해 커피 강하게 볶은(dark roast)커피가 좋다. 비알콜성지방간 걸릴 위험 줄이는 효과가 있다. 간염. 간경변, 간암예방에 도움을 준다. 하루1잔 심부전환자 심부전 위험이 낮아진다. 단 설탕, 크림, 고지방유제 첨가 하지 말아야! 커피는 쾌변 아침 한잔은 장운동증가 그러나 안압 녹내장 환자는 주의를 요한다.고기 먹은 사람 철분흡수방해 30분후 섭취를 권장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