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효열 칼럼】 어제는 강원도 보훈 선교회 에서 국부 이승만 초대 대통령 별장을 다녀왔다.

【배효열 칼럼】 어제는 강원도 보훈 선교회 에서 국부 이승만 초대 대통령 별장을 다녀왔다.

양구 파로호 상류에 이승만 별장 사전 조사차 도착해 너무 잡목으로 방치되어 정지 작업을 마치고 기도와 추모의 묵념행사 후 일정을 마쳤다. 이 박사는 6.25 전쟁 중 중공군 10만을 수몰시킨 전승지 파로호의 감격을 잊지 못해 휴전 뒤 3.8선 이북 파로호 수복지구에 있었던 김일성 별장을 대충 수리해 전혀 경치도 보이지 않는 곳에 시멘트 블록으로 대충별장을 만들었다.

그야 말로 유격대의 밀영지 같은 곳이었다. 전혀 휴양하는 별장지라 볼 수 없는 환경과 화전민 주택 같은 수준 이었다. 국군의 피로 적에게 뺏은 한 치의 땅이 너무나도 소중해 최전방에 서민 주택보다 못한 브로크 집을 별장으로 사용한 그 애국심은 정말 감동적이었다. 이승만 대통령의 애국정신은 전 국민이 본 받아야 한다. 현 정부에선 전혀 수리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한옥학회에서 전통 한옥 살리기 홍보차원에서 반영구적인 이 승만 건국 대통령 별장을 세운다면 애국심 체험 공간으로 활용될 것이며 동시에 민족정신을 배양하는 산 교육장이 탄생할 수 있다고 하겠다. 지역양구 주민들에게는 새로운 관광자원이 탄생하게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도 기대된다.

한옥은 조상의 전통과 문화와 애국심을 동시에 담아 낼 수 있는 한 민족 오천년 역사의 마음과 정신의 공간이 아닐까 생각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