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상한 아버지의 손맛에서 사랑이 향기가 납니다.

가정에서 가장 많이 먹는 요리 "돼지고기감자짜글이찌개" 중년아빠의 손맛이 느껴집니다./사진=계석일 기자 

【대전=코리아플러스방송】 계석일 기자 = 나이가 들면 남자들은 여성호르몬이 많아지고 여자들은 남성호르몬이 많아진다고 한다.

남편들이 퇴직할 나이가 되면 여자들은 집밖으로 남자들은 집안으로 들어온다고 한다.

가정적인 한국 남자들을 일본여자들이 특별히 좋아한다고 한다.

그러나 한국여자들은 한국 남자들이 권위적 남성우월주의에 빠져 산다며 일축한다.

권위주의적이라고 했던 조선시대 한국의 아버지들은 어떠했을까? 한국의 아버지들은 체통을 세우고자 권위주의 모습을 보였지 사실은 아니었을 꺼라 생각한다.

한국의 아버지들은 표현력이 부족했지만 사랑이 많은 아버지들이다. 최근 들어 X,Y세대의 아버지들은 표현력도 풍부하고 가정적이며 가정을 우선시하는 아버지들이다. 그러나 586세대 아버지들은 어르신들 모시고 자녀들 챙기라 샌드위치 세대로 눈코 뜰 사이 없이 바쁘게 살아온 세대다.

이번 2021년도 대전 유성구 노은3동 마을 계획 단에서는 “살기 좋은 반석마을 웃음이 넘치는 공동체”를 만들고자 “같이 따로 행복하게 요리하고 마음을 나누어요.” 라는 요리프로그램을 만들어 퇴직한 586세대 중년 아버지들 과 요리강사가 함께하는 우리 가정 식단요리 만들기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만드는 요리는 “짜글이찌개”로 가정의 메인 메뉴로 청주에서 발전된 요리라고 한다.

메인은 돼지고기와 감자가 깊은 맛을 낸다.

◆ 돼지고기 감자짜글이찌개 만들기

1인분 기준으로

[주재료]

돼지고기 100g / 감자 큰것1개 / 양파 1/4개 / 애호박1/4개 / 대파 1/2개 / 청/홍고추1개 들기름 약간 물 400ml

[양념]

고추장 0.5큰술 / 고춧가루 1큰술 / 된장 0.5큰술 / 집간장1큰술 / 설탕 1큰술 /

다진마늘0.5큰술 / 후춧가루약간

◆ 만드는 방법

1.돼지고기는 키친타올을 이용해 핏물을 제거해야한다.

2.감자는 껍질을 벗긴 후 어슷썰기로 5-6등분한다.

3.양파 1/4개는 두툼하게 채 썰어주고 애호박은 반달썰기 해준다.

4.대파는 작게 썰어 준비하고 홍고추와 청양 고추는 어슷썰기로 준비해준다.

5.팬에 돼지고기와 들기름을 넣고 볶아주며 소금과 후추로 적당히 밑간을 한다.

6.준비된 채소를 넣고 양념을 넣은 후 준비한 물을 넣어 15분정도 끊여준다.

7.마지막에 대파와 고추를 넣어주어 잠깐 끊이면 완성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