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코리아플러스】 조준원 특파원 = 중국에서는 현재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무인산업이 크게 발전하고있다. 또한 중국 정부는 무인배송, 무인판매, 무인택시, 무인항공기 등 다양한 무인산업에 집중하고 있다.

 

<출처:baidu> 

최근 중국 기업인 “바이두”에서 중국 최초로 무인 택시를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한다. “바이두”는 이 자율주행 로보 택시 이름을 “아폴로(apollo)” 라고 지었다. “아폴로” 무인 택시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Apollo GO APP”을 다운로드하고서 실행 후 출발지와 도착지만 선택하면 쉽게 무인 택시를 호출할 수 있다. 비상 상황을 대비하여 안전장치가 있으며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전문가가 직접 원격으로 차량을 조종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한다.

“아폴로”의 가격은 일반 택시와 비교적 가격이 비싼 가격이다. 이동거리와 상관없이 한번 탑승시 30위안(5100원), 일반 택시의 경우 기본요금 9위안(1600원)임을 감안 했을때 많이 비싸다고 볼 수 있다.

“아폴로”의 운행지역은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열릴 서우강 내 구역에서 오가며, 이는 내년 동계올림픽 때 세계인들에게 중국의 자율주행 기술을 뽐내려는 의지로 보이기도 한다.

<출처:baidu>

무인 택시 외 무인 매장 또한 급격히 많아지고 있는데, 대표 무인 편의점 브랜드로는 “빈궈허쯔”,” 웨이라이”편의점, “샤오마이”편의점 등 중국 내 50여개의 무인 편의점이 설립됐다고 한다.

이처럼 중국에서는 코로나19를 계기로 무인산업이 크게 증가하고 발전하고 있으며,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불필요한 접촉을 없애고 시간과 인력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생산・구매・배송・소비 등 유통・물류 분야에서 많은 장점을 드러내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